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데이터 자체가 주소 된다…IP 주소 필요없는 인터넷 개발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밴드 구글플러스

2018년 11월 30일 16:05 프린트하기

네임드데이터네트워킹(NDN)을 이용한 과학 연구 빅데이터 전달, 임시저장, 내려받기 과정을 나타낸 모식도. 사용하고자 하는 데이터의 고유 이름만 있으면 IP 주소 없이 신속하고 자유롭게 데이터를 주고받을 수 있고 보안성도 높다. - 자료: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네임드데이터네트워킹(NDN)을 이용한 과학 연구 빅데이터 전달, 임시저장, 내려받기 과정을 나타낸 모식도. 사용하고자 하는 데이터의 고유 이름만 있으면 IP 주소 없이 신속하고 자유롭게 데이터를 주고받을 수 있고 보안성도 높다. - 자료: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한미 공동 연구진이 천문 관측, 생명체 게놈(유전체) 분석, 인공지능(AI) 등에 활용되는 빅데이터를 효율적이고 안전하게 주고받을 수 있는 차세대 인터넷 기술을 개발했다.
 
임헌국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 지능형인프라기술연구단 책임연구원 연구팀은 크리스토스 파파도플러스 미국 콜로라도주립대 교수팀, 고영배 아주대 교수팀과 공동으로 사용자 컴퓨터의 인터넷프로토콜(IP) 주소 없이 데이터에 고유한 이름을 부여해 용량이 큰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보안성도 높일 수 있는 인터넷 플랫폼인 ‘네임드 데이터 네트워킹(NDN)’을 개발하고 거대 과학연구 분야에 대한 응용 가능성을 입증했다고 29일 밝혔다.
 
기존의 인터넷에서는 유한한 32비트 숫자(0.0.0.0~255.255.255.255)로 이뤄진 IP 주소를 기준으로 데이터를 주고받았기 때문에 해킹에 취약했다. 또 데이터의 사용자가 여러 명으로 늘어나면 그만큼 데이터에 접근하거나 데이터를 내려받는 컴퓨터(IP 주소) 수도 늘어나 인터넷상에 동일한 데이터가 사용자 수만큼 계속 불어나는 한계가 있었다. 두 컴퓨터 간에 데이터를 주고받는 방식이기 때문이다.
 
반면 연구진이 개발한 네임드 데이터 네트워킹은 서버가 아닌 데이터 자체가 주소가 된다. 사용하고자 하는 데이터의 고유 이름만 있으면 IP 주소 없이 자유롭게 데이터를 찾거나 주고받을 수 있다. 이런 형태의 인터넷은 고용량 데이터를 신속하게 주고받는 데 탁월하다. 사용자가 무한정 늘어나더라도 원 데이터가 저장된 서버에 반복해 접속할 필요가 없기 때문이다. 데이터의 고유 이름을 입력하면 가장 가까운 서버(노드)에 있는 데이터를 불러오는 식이다.
  
임 연구원은 “가령 미국에 있는 유튜브 서버에 저장된 어떤 동영상을 한국의 컴퓨터에서 내려받는 데 1분이 걸린다고 가정하면, 기존 인터넷에서는 100명이 내려받으면 100분 이상이 걸린다”며 “반면 네임드 데이터 네트워킹에서는 첫 사용자 1명만 1분이 걸리고 나머지는 5~6초면 데이터를 받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는 사용자가 수백 만, 수천 만 명 이상이어도 마찬가지다. 사용자가 늘어날수록 과부하가 걸렸던 기존 인터넷과 반대로 사용자가 늘어날수록 오히려 데이터 전송 효율이 높아지는 구조다. 특히 자주 사용되는 데이터는 인터넷 자체의 임시저장(캐시) 기능을 통해 더 빠르게 불러올 수 있다.

 
보안성도 기존 인터넷보다 뛰어나다. 임 연구원은 “인터넷을 통한 사이버 공격은 특정 IP 주소에 접속해 해당 컴퓨터의 데이터를 해킹하는 방식으로 이뤄지는데, IP 주소가 사라지면 사용자 간에 데이터를 주고받더라도 제3자가 끼어들 수 없다”며 “해킹 대상이 기존 컴퓨터 단위에서 데이터 단위로 축소되기 때문에 사용자는 상대적으로 해킹에서 자유로워질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현재 사람들이 사용하는 인터넷이 40년 전 처음 개발돼 90년대 이후부터 활발히 쓰이고 있는 것과 마찬가지로 네임드 데이터 네트워킹으로 대표되는 새로운 방식의 인터넷인 정보중심네트워킹(ICN)도 실용화 되기까지는 10년 이상이 소요될 것”이라면서도 “미래에는 수단인 호스트(컴퓨터)가 아니라 목적인 데이터(정보)가 네트워킹의 중심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연구 결과는 국제학술지 ‘전기전자기술협회(IEEE) 네트워크 매거진‘ 20일자에 게재됐다.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밴드 구글플러스

2018년 11월 30일 16:05 프린트하기

 

혼자보기 아까운 기사
친구들에게 공유해 보세요

네이버밴드 구글플러스

이 기사가 괜찮으셨나요?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10 + 6 = 새로고침
###
과학기술과 관련된 분야에서 소개할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 고발 소재 등이 있으면 주저하지 마시고, 알려주세요. 제보하기

관련 태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