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러,소유스 추락사고 이후 유인 우주비행 오늘 재개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밴드 구글플러스

2018년 12월 03일 16:02 프린트하기

미국항공우주국(NASA) 앤 매클레인(왼쪽), 러시아 우주비행사 올레그 코노넨코(가운데), 캐나다우주국 다비드 생-자크 등 3명의 우주인은 한국시각 3일 오후 8시 31분 카자흐스탄 바이코누르 우주기지에서 발사 예정인 소유즈 FG 로켓을 타고 국제우주정거장으로 향할 예정이다. - NASA 제공
미국항공우주국(NASA) 앤 매클레인(왼쪽), 러시아 우주비행사 올레그 코노넨코(가운데), 캐나다우주국 다비드 생-자크 등 3명의 우주인은 한국시각 3일 오후 8시 31분 카자흐스탄 바이코누르 우주기지에서 발사 예정인 소유즈 FG 로켓을 타고 국제우주정거장으로 향할 예정이다. - NASA 제공

지난 10월 발사한지 123초만에 폭발 사고를 낸 러시아 유인우주선 소유스 로켓이 사고 이후 처음으로 유인 우주비행을 재개한다. 

 

3일 더버지 등 외신에 따르면 우주인 3명을 태운 러시아 소유스 FG 로켓은  3일 오후 8시 31분(한국시간) 카자흐스탄 바이코누르 우주기지에서 발사된다. 로켓에는 미국항공우주국(NASA) 소속 앤 매클레인, 캐나다우주국(CSA)의 다비드 생-자크, 러시아의 올레그 코노넨코 등 세 명의 우주인이 탑승한다. 로켓에 실린 ‘소유스 MS-11’ 캡슐은 발사 6시간 4분뒤 우주궤도를 도는 국제우주정거장(ISS)과 도킹할 예정이다.

 

앞서 지난 10월 11일 NASA 우주인 닉 헤이그와 러시아 우주인 알렉세이 오브치닌을 태운 소유스 FG 로켓은 발사 123초 만에 지상으로 추락했다. 당시 비상 탈출 시스템이 우주인들이 탄 캡슐을 로켓으로부터 분리해 인명 피해는 없었다.

 

러시아연방우주청(로스코스모스)은 조사 결과 부스터 분리 센서가 조립 도중 6도 구부러져 고장을 일으킨 것이 사고 원인이라고 밝혔다. 소유스 로켓은 하단부에 4개의 보조 부스터 로켓이 달려있는데 이 중 하나가 센서 오작동으로 분리 중 로켓 본체와 부딪혀 추락으로 이어졌다는 것이다. 사고 상황을 담은 영상에도 부스터가 분리 직후 로켓과 부딪히는 장면이 나왔다. 러시아연방우주청은 다른 소유즈 로켓 2기에도 문제가 있음을 확인했으며 현재는 문제를 해결해 향후 발사에는 아무 영향이 없다고 밝혔다.

 

소유스 로켓은 2011년 미국이 우주왕복선 프로그램을 중단한 이후 ISS로 갈 수 있는 유일한 비행수단이다. 소유즈 FG 로켓은 2001년 처음 발사된 이후 이번 사고가 일어날 때까지 단 한번도 발사에 실패한 적이 없었다. 사고 이후에도 소유스 계열의 로켓은 총 4번 발사해 모두 성공했다. 다만 사고 때와 같은 로켓인 소유즈 FG 로켓의 발사는 한 번이었다.

 

당시 이 사고로 ISS에 머무는 우주인과 교체될 두 우주인이 우주로 가지 못하게 되면서 ISS가 비게 될 가능성도 제기됐다. 현재 ISS에는 지난 6월 도착한 3명이 탑승해 임무를 수행하고 있다. 이들은 당초 10월 도착할 우주인과 임무를 교대한 뒤 ISS에 올라올 때 이용한 '소유스 MS-09' 우주선을 타고 오는 12월 지구로 귀환할 예정이었다. 소유스 우주선이 우주에서 버틸 수 있는 기한은 200일 정도인데 ISS에 도킹돼 있는 소유스 MS-09는 연말이면 우주에 도착한 지 200일이 돼 지구로 귀환해야 했다. 이런 이유로 무인으로 ISS를 운영하거나 체류시간을 늘려 빈 캡슐을 보내야 했다.

 

이번 비행이 첫 우주 비행인 매클레인은 미국 휴스턴 크로니클과의 인터뷰에서 “어차피 아무도 우리에게 녹색 등을 켜주진 않을 것”이라며 사고 이후 소유즈 로켓을 처음으로 타는 데 대한 자신감을 나타냈다.

 

NASA는 발사 한 시간 전인 7시30분(한국시간)부터 발사 상황을 실시간 중계할 예정이다. 기존에 ISS에 있던 3명의 우주인은 20일 자신들이 타고 갔던 ‘소유즈 MS-09’ 캡슐을 타고 귀환할 예정이다.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밴드 구글플러스

2018년 12월 03일 16:02 프린트하기

 

혼자보기 아까운 기사
친구들에게 공유해 보세요

네이버밴드 구글플러스

이 기사가 괜찮으셨나요?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3 + 3 = 새로고침
###
과학기술과 관련된 분야에서 소개할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 고발 소재 등이 있으면 주저하지 마시고, 알려주세요. 제보하기

관련 태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