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바로가기본문바로가기

동아사이언스

“홍릉, 보스턴처럼 성장하려면 정부가 산학연 잘 연계해야”

통합검색

“홍릉, 보스턴처럼 성장하려면 정부가 산학연 잘 연계해야”

2018.12.18 14:50
17일 서울 성북구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본원에서 ‘홍릉 클러스터 R&DB 전략’을 주제로 열린 세미나에 연사로 초청된 김종성 미국 보스턴대 경영학과 교수가 최근 미국 보스턴-케임브리지 지역에서 급성장한 바이오 혁신 클러스터 사례를 소개하고 있다. - KIST 제공
17일 서울 성북구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본원에서 ‘홍릉 클러스터 R&DB 전략’을 주제로 열린 세미나에 연사로 초청된 김종성 미국 보스턴대 경영학과 교수가 최근 미국 보스턴-케임브리지 지역에서 급성장한 바이오 혁신 클러스터 사례를 소개하고 있다. - KIST 제공

“미국 보스턴의 바이오 혁신 클러스터는 놀라운 속도로 변하고 있습니다. 높은 목표와 비전을 갖고 혁신기술과 병원, 기업을 잘 연계한다면 서울의 홍릉도 보스턴과 같은 곳이 될 수 있습니다.”
 
김종성 미국 보스턴대 경영학과 교수는 17일 서울 성북구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본원에서 열린 ‘홍릉 클러스터 R&DB 전략’ 세미나에서 최근 미국 보스턴-케임브리지 지역에서 급성장한 바이오 혁신 클러스터 사례를 소개하며 이처럼 말했다.
 
김 교수는 “과학잡지 ‘유전공학 및 바이오기술(GEN)’에 따르면 2016년을 기점으로 보스턴 지역은 미국의 실리콘밸리로 유명한 샌프란시스코 지역을 제치고 바이오산업 지역 1위로 올라섰다”며 “지금 보스턴에서는 지역 벤처투자를 바탕으로 성장한 스타트업들이 대학의 연구성과를 빠르게 산업화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글로벌 제약회사들과 제조회사들 역시 속속 지역 내 글로벌 본부를 설립하면서 이들의 검증된 기술은 경제성 높은 신약이나 의료기기로 제품화 되고 있다”며 “이곳에서 시작한 78개의 스타트업 기업 중 38개의 기업이 2조5000억 달러의 자금 조달을 받았다”고 덧붙였다.

 

김 교수는 이런 성공의 배경에는 ‘알려진 비밀’과 ‘감춰진 비밀’이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알려진 비밀에는 기본 요소 5가지가 모두 있다”며 “충분한 지원을 받는 많은 과학자들과 사업화를 수월하게 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는 경험 있는 기업, 위험에 주저하지 않고 투자할 수 있는 벤처캐피털(VC), 연구지원인력, 충분한 연구장비”라고 밝혔다.
 
김 교수는 로버트 랭거 미국 매사추세츠공대(MIT) 화학공학과 교수의 사례를 들었다. 그는 “랭거 교수는 논문 1250개를 썼는데 관련 특허만 1000개에 이른다”며 “그중 250개의 특허가 상용화됐다”고 말했다. 연구 성과 4건 중 1건은 사업화가 된 셈이다. 김 교수는 “사회적으로 큰 파급력이 있는 아이디어에 집중한 결과”라며 “여러 학문 분야에 걸친 협력이 항상 일어난 점과 연구비가 일정하지 않은 상황에서 이를 이어가는 방법을 안다는 점, 연구자들을 균형 있게 지원한다는 점을 또 다른 성공 요인으로 꼽힌다”고 말했다.

 

김 교수는 또 “보스턴에서는 미국립보건원(NIH)에서 운영하는 바이오 벤처 창업 지원프로그램인 ‘아이코어(I-Corps)’라는 프로그램을 통해 과학자들이 기술을 사업화 할 수 있도록 교육하고 지원한다”며 “홍릉 클러스터가 성공하려면 랭거 교수 같은 인재들을 많이 양성해야 한다”고 말했다. 대학의 교수와 학생들이 논문을 쓰는 데만 머무르지 않고 실질적으로 사회에 기여할 수 있도록 정부가 독려해야 한다는 것이다.

 

김 교수는 연구자들 간의 자연스러운 교류와 융합도 보스턴 클러스터가 성장할 수 있었던 요인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보스턴에는 2014년 설립된 ‘랩 센트럴’이라는 공동연구소를 중심으로 글로벌 바이오 회사들이 포진해 있다”며 “2017년에만 164건의 교류 이벤트가 열렸을 정도로 활발하게 교류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모든 문제를 당일날 해결할 수 있고 이들의 네트워크가 기술 사업화를 더욱 가속시킨다”고 덧붙였다.

 

김 교수는 마지막으로 “혁신적인 일은 저절로 이뤄지지 않는다”며 “KIST 같은 곳들이 일종의 촉매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주도적으로 실행에 옮겨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그는 “기초연구 단계에서는 정부가 연구비를 지원하고 사업화 이후에는 민간 벤처캐피털을 통해 성장해나가는 선순환 구조가 돼야 홍릉 클러스터가 실질적인 바이오산업의 메카로 성장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태그

이 기사가 괜찮으셨나요?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댓글 0

19 + 6 = 새로고침
###
    과학기술과 관련된 분야에서 소개할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 고발 소재 등이 있으면 주저하지 마시고, 알려주세요. 제보하기

    관련 태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