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바로가기본문바로가기

동아사이언스

올해 웨어러블 기술 키워드 '증강현실'과 '음성인식'

통합검색

올해 웨어러블 기술 키워드 '증강현실'과 '음성인식'

2019.01.05 10:00

2019년 주목할 웨어러블 제품 7選

 

올해 주목받을 새로운 기술의 트렌드 중 하나는 바로 ‘웨어러블’입니다. 스마트워치로 시작된 웨어러블 기기가 갈수록 더 다양한 형태로 진화하고 있습니다. 스마트워치는 생체 활동을 체크해 건강, 수면까지 관리해주는 웰빙 기능이 더욱 강화될 전망입니다. 가상현실과 증강현실을 접목한 3D 안경과 청각을 통해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는 스마트 이어폰이 차세대 웨어러블 기기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더욱 새로운 아이디어와 고도의 기술로 올해 출시를 앞두고 있는 웨어러블 기기들을 미리 살펴보며 흥미로운 기술 혁신을 예측해 보겠습니다.  

 

애플워치 5
 

애플워치는 올해 5 버전에 이르며 기능이 지속적으로 개선될 전망입니다. 이미 애플워치 시리즈 4에서 심전도 검사(ECG)와 위성위치확인시스템(GPS) 기능을 지원하고 음악 저장 기능을 탑재했습니다. 5 버전의 기능이 좀 더 향상된다면 혈당 측정 기능까지 예측해볼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무선 충전 방식과 긴 배터리 수명은 개선되어야 할 점입니다. 더 얇은 폼 팩터와 결합하면 착용감이 한결 편해지리라 기대됩니다. 애플워치의 새로운 버전은 올해 9월 발표될 것으로 보입니다. 

 

애플워치5
작년에 출시한 애플워치4. 애플

구글 픽셀워치

 

구글의 스마트폰인 픽셀은 지난해 3 버전의 발표가 연기됐습니다. 올해 하드웨어 통합을 통해  새롭게 발표될 구글의 웨어 운영체계(OS)는 코드명 '블랙고스트'라 불립니다. 칩셋 자체에 내장된 전원 관리 집적 회로를 통해 배터리를 소모하지 않고도 언제든지 음성 명령을 내릴 수 있는 시스템입니다. 

 

웨어OS를 통해 스마트폰을 켜지 않고도 질문을 하거나 온라인에서 검색하고 스마트홈을 제어하는 구글 어시스턴트의 도움을 받게 됩니다. 우버, 지메일, 구글지도 앱과 함께 지불 결제를 지원하는 구글페이, 건강과 피트니스를 위한 구글 코치 등의 기능을 기대해볼 수 있습니다.

 

가상의 픽셀워치. techradar
가상의 픽셀워치. techradar

애플 에어팟2
 
올해 애플에서 가장 인기있는 액세서리인 아이팟의 새로운 모델이 나올 것으로 예측됩니다. KGI 증권의 애플 전문 애널리스트 밍치 궈에 따르면, 올 12월에 무선 충전을 기능이 있고 사이즈가 줄어든 새로운 에어팟이 출시가 예상됩니다. 지난 6월에 블룸버그 통신은 소음 제거와 방수 기능을 갖춘 차세대 에어팟을 전망했습니다. 

 

에어팟에도 심박 수 측정 센서를 비롯한 피트니스 기능이 들어간다면 애플워치보다 더 나은 건강 추적 장치가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기능은 스마트폰을 따로 꺼내지 않고도 음성이나 액션을 통한 제어가 가능해질 것으로 기대됩니다. “헤이 시리”라고 말하면 에어팟 사용자는 손가락으로 에어팟을 탭하지 않고도 시리를 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에어팟. 애플
에어팟.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홀로렌즈 시드니

 

증강현실(AR)을 지원하는 대표적인 웨어러블 기기인 마이크로소프트의 헤드마운트 홀로렌즈가 올해 3세대 출시를 앞두고 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작년에 업그레이드된 'HPU(홀로그래픽 처리 장치) 2.0'을 발표했습니다. 새로운 시스템에서는 심층신경망을 도입해 대기 시간을 줄이고 처리 능력을 높였습니다. 

 

홀로렌즈의 3세대 코드명 ‘시드니’는 더 가볍고 편안하게 착용할 수 있도록 디자인이 변화할 전망입니다. 이와 함께 원격 지원 기능에는 핸즈프리 영상통화가 추가되며, 향상된 3D 홀로그램 디스플레이를 지원합니다. 기존의 개발자용에서 일반 소비자용으로 보급되며 가격도 유사한 증AR 기기들의 수준으로 떨어질 것으로 기대됩니다. 

 

2세대 홀로렌즈. 마이크로소프트
2세대 홀로렌즈. 마이크로소프트

WT2 실시간 인이어 번역기

 

외국어를 실시간으로 번역해주는 무선 이어폰이 곧 출시됩니다. WT2는 이어폰 2개, 앱 1개, 맞춤형 충전 케이스가 포함된 실시간 착용식 번역기입니다. 킥스타터에서 크라우드 펀딩이 완료돼 이번 달에 출시될 예정입니다. 

 

WT2는 서로 다른 언어를 사용하는 두 사람이 각자 모국어로 말하면, 실시간으로 번역된 내용이 이어폰을 통해 다시 자신의 모국어로 들리게 해줍니다. 단일 스마트폰으로 다중화된 음성 통신을 처리하는 이 시스템에는 무선 통신, 지식 알고리즘, 음성 변환 등이 통합해 있습니다. 현재 중국어, 영어, 프랑스어, 독일어, 일본어 및 스페인어의 6개 언어를 지원하며 추후 새로운 언어를 추가 지원할 예정입니다.  

 

WT2. 킥스타터
WT2. 킥스타터

보스 프레임

 

보스가 개발한 선글라스와 증강현실을 결합한 새로운 AR기기가 곧 출시됩니다. 이 제품은 특이하게도 시각적인 요소가 아닌 청각적인 AR 기능만을 지원하는 제품입니다. 9축 헤드 모션센서와 GPS를 사용해 자신의 현재 위치를 파악하고 자동으로 오디오 레이어를 추가합니다. 음악 플레이어, 내비게이션, 여행 정보 등 각종 앱에 접속할 경우 최신 정보에 대한 음성 명령을 제공합니다.

 

이 제품은 무거운 헤드셋이나 배터리 없이도 시리와 같은 가상 비서를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양쪽 다리에 스피커가 내장돼 있어 별도의 이어폰 없이도 소리를 들을 수 있습니다. 한쪽 다리에는 마이크와 다기능 버튼이 있습니다. 프레임은 스마트폰과 연결해 Siri와 같은 보조 프로그램이나 GPS 기능을 지원합니다. 가격은 199.95달러로 책정됐으며, '사우스바이사우스웨스트(SXSW) 2019'에서 공개될 예정입니다. 

 

보스의 프레임. 보스
보스의 프레임. 보스

가민 피닉스6

 

가민 피닉스5X 플러스는 스마트 알림, 지도, 비접촉식 결제, 음악 저장, 정확한 위치 추적, 심장박동 체크 등을 지원하는 멀티 스포츠 GPS 시계입니다. 게다가 배터리 수명도 깁니다. 피닉스6에서 개선될 점이 있다면, 좀 더 작은 폼 팩터입니다. 현재의 피닉스는 많은 기능을 지원하지만, 수면 추적을 위해 하루 종일 착용하기에는 무게가 상당합니다. 

 

터치 또는 고해상도 화면의 도입 가능성도 있지만, 배터리 수명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옆면에 물리적 버튼이 유지될 것으로 보입니다. 또 땀이나 물에 강한 스포츠용 웨어러블 기기로서 터치스크린을 적용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더욱 정교한 기상 변화 예측 기능, 수면의 질을 관리하기 위한 맥박 산소 농도 측정 기능을 기대해 봅니다. 

 

가민 피닉스. 가민 
가민 피닉스. 가민 

*참고자료 

https://www.macworld.co.uk/news/apple/airpods-2-3672580/
https://www.roadtovr.com/hololens-out-of-stock-fuels-hololens-2-speculation/ 
https://www.inventiva.co.in/2018/11/20/the-wt2-in-ear-translator-arrives-in-january-with-real-time-feedback-coming-soon/ 

 

※필자소개
이종림. IT전문지 마이크로소프트웨어와 과학동아에서 기자로 일했다. TV 예능프로그램 ‘용감한 기자들’에 출연했다. 최신 IT기기, 게임, 사진, 음악, 고양이에 관심이 많다. 

이 기사가 괜찮으셨나요?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댓글 0

10 + 8 = 새로고침
###
    과학기술과 관련된 분야에서 소개할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 고발 소재 등이 있으면 주저하지 마시고, 알려주세요. 제보하기

    관련 태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