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바로가기본문바로가기

동아사이언스

'노쇼' 상습 환자가 병치레 오래 하고 사망률 높다

통합검색

'노쇼' 상습 환자가 병치레 오래 하고 사망률 높다

2019.01.14 16:20
게티이미지뱅크
게티이미지뱅크

병원진료 약속을 어기는 환자들은 약속을 잘 지키는 환자보다 사망률이 높고 장기간 병원 신세를 진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진료나 수술 날짜를 잡고 미리 병원에게 알리지 않고 환자가 본인 마음대로 예약을 취소하는 이른바 '예약부도(노쇼.)'가 병원과 다른 환자의 진료권을 침해할뿐 아니라 환자 본인 건강에도 치명적이라는 것이다.


로스 맥퀴니 영국 글래스고대 건강연구소 연구원 연구진은 장기간 하나 이상의 질환을 앓는 환자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진료 약속을 자주 어기는 환자가 그렇지 않은 환자보다 많고 사망률이 3배 높다는 연구 결과를 오픈 액세스 저널인 ‘BMC 메디신’ 10일자에 발표했다. 


연구진은 우선 진료예약과 사망률 간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2013~2016년까지 3년간 영국내 환자 82만4374명의 예약기록과 사망기록을 수집했다. 

연구진이 예약기록과 투병 기간 간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 진료 약속을 지킬수록  장기간 질병을 앓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로 연구진이 진료약속을 3년간 한번도 어기지 않은 환자 43만9592명을 분석한 결과 이 중 51.4%에 해당하는 22만5950명은 병원 신세를 장기간 진 적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1년에 3번 이상 진료예약을 어긴 환자 5만9340명 가운데 40.1%는 4가지 이상의 질환을 장기간 앓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 50.1%는 1~3개의 질환을 장기간 앓았고, 9.8%는 장기간 질병을 앓은 일이 없는 것으로 분석됐다. 


환자가 정신과 질환을 앓은 경우, 진료약속을 어길 확률은 더욱 커졌다. 정신관련 질병을 1~3가지를 동시에 앓는 환자는 정신과 질환을 앓지 않는 환자보다 진료약속을 어긴 경우가  30% 더 많다. 네 개 이상의 경우 환자들은 약속을 어길 확률이 2배 이상 올라갔다. 신체관련 질병일 경우에도 진료약속을 어길 확률이 더 컸다. 신체관련 질병을 하나에서 세 개까지 동시에 앓는 경우 질병이 없는 환자보다 진료 약속을 어긴 환자가 16% 더 많다. 네 개 이상의 신체관련 질병을 앓는 경우 진료약속을 어긴 환자가 진료약속을 잘 지킨 환자보다 38%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진료약속을 주기적으로 어기는 환자들은 그렇지 않은 환자와 비교해 사망률이 훨씬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질병의 종류에 따라 사망률의 차이가 있었다. 신체 관련 질병에 걸린 환자 가운데 연간 2회 이상 진료약속을 어긴 경우 진료 약속을 어기지 않은 환자보다 사망률이 3배가 높았다. 정신 관련 질병이 있는 경우에 사망률은 그보다 올라가 8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진은 이런 인과 관계에 대한 추가적인 연구를 진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국내 의료계도 노쇼 문제로 골머리를 앓고 있다. 2015년 현대경제연구원이 음식점과 병원을 포함한 5대 서비스업종 100개 업체를 조사한 자료에 따르면 노쇼로 의한 사회적 손실은 직접비용만 4조5000억원이었고 간접비용까지 포함할시 8조원을 넘는다. 병원 연간 노쇼비율은 5대 서비스 업종 중 2번째로 높은 18%에 달했다. 진료예약을 한 환자 5명 중 1명이 약속을 어기고 있었다.

 

김태현 연세대 병원경영학과 교수 연구진은 2013년 3월부터 2014년 2월 사이 세브란스병원에 진료 예약한 암 환자 68만190명의 진료예약을 살펴 본 결과 암환자 25명 중 1명꼴로 진료약속을 지키지 않았다는 연구결과를 국제학술지 '건강관리'에 작년 6월 발표한 적이 있다. 이 연구진은 올해에도 환자들의 자의적 결정으로 수술일정이 갑자기 취소되는 사례가 절반 가량이 된다는 연구결과를 국제학술지 ‘환경연구 및 공중보건’에 발표하기도 했다.


맥퀴니 연구원은 “진료약속을 자주 어기는 환자의 경우 사망률이 매우 높게 증가했다”며 “장기간 정신질병을 앓고 있는 환자의 경우 자살로 인해 이른 나이에 사망하기도 한다”며 진료약속의 중요성을 밝혔다. 

이 기사가 괜찮으셨나요?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댓글 0

8 + 1 = 새로고침
###
    과학기술과 관련된 분야에서 소개할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 고발 소재 등이 있으면 주저하지 마시고, 알려주세요.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