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과학게시판] 핵융합연구소 KSTAR 국제자문회의 개최 外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밴드 구글플러스

2019년 02월 18일 16:44 프린트하기

18일과 19일 이틀간 진행되는 제9차 KSTAR 국제자문위원회의 모습. 국가핵융합연구소 제공.
18일과 19일 이틀간 진행되는 제9차 KSTAR 국제자문위원회의 모습. 국가핵융합연구소 제공.

■ 국가핵융합연구소는 18일과 19일 이틀간 ‘제9차 KSTAR 국제자문위원회의’를 연구소 본관에서 개최한다고 밝혔다. 2년 주기로 열리는 국제자문위원회의는 국내외 핵융합 석학들이 한자리에서 초전도핵융합연구장치 KSTAR의 연구성과를 분석하고, 향후 핵융합 상용화 기술 확보를 위해 최적의 연구 계획을 수립할 수 있도록 자문하는 회의다. 이번 행사에는 세계적 핵융합 전문가인 스티븐 코울리 미국 프린스턴플라즈마물리연구소 소장과 바오니아 완 중국 플라즈마연구소 소장 등이 참석한다. 핵융합연 KSTAR연구센터는 2018년 플라즈마 이온온도 1억도 이상 구현하는 데 성공했다. 

 

■ 한국원자력연구원은 신규 연구로 건설을 앞두고 있는 방글라데시 원자력위원회가 한국원자력연구원을 찾아 기술 해법을 모색한다고 밝혔다. 18일부터 22일까지 4박 5일간 방글라데시 신규 연구로 건설 기술지원을 위한 ‘원자력연-BAEC’ 연구로 설계 규격 작성 기술지원 ‘워크숍’을 진행한다. 원자력연구원은 5일간 방글라데시가 계획중인 신규 연구로 건설에 필요한 종합 기술 컨설팅을 제공할 예정이다. 

 

■ 한국건설기술연구원은 건설경기 침체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 건설·엔지니어링 기업의 기술정보 지원 확대를 위해 건설기술정보시스템 내에 중소기업지원정보 서비스를 개시한다고 18일 밝혔다. 2001년부터 대국민서비스를 실시한 건설기술정보시스템은 국내 최고 건설산업 분야 포털 서비스다. 중소기업지원정보 메뉴 신설과 DB통합 및 통합검색 기능 구축, 보고서 원문 열람시 로그인 폐지 등을 통해 중소기업의 업종별 정보접근성을 제고한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은 엔비디아(NVIDIA), 미국 오크리지 국립연구소(ORNL), 연세대와 함께 18일부터 22일까지 5일간 연세대 신촌캠퍼스에서 ‘KISTI 그래픽 처리 장치(GPU) 해커톤 2019’를 연다. 해커톤은 해킹과 마라톤의 합성어로 기획자와 개발자가 팀을 꾸려 긴 시간동안 결과물을 만드는 대회다. 심사를 거쳐 선발된 6개 참가팀은 KISTI에서 제공하는 슈퍼컴퓨터 5호기 누리온 보조시스템인 GPU 클러스터를 써 경쟁한다. 이번 대회는 병렬 계산을 위한 표준 프로그래밍언어인 오픈에이씨씨(OpenACC)와 쿠다(CUDA)로 GPU에서 팀의 코드를 최적화하고 성능을 가속해 연구문제를 해결하는 것을 겨룬다.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밴드 구글플러스

2019년 02월 18일 16:44 프린트하기

 

혼자보기 아까운 기사
친구들에게 공유해 보세요

네이버밴드 구글플러스

이 기사가 괜찮으셨나요?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18 + 8 = 새로고침
###
과학기술과 관련된 분야에서 소개할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 고발 소재 등이 있으면 주저하지 마시고, 알려주세요. 제보하기

관련 태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