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바로가기본문바로가기

동아사이언스

우리 아이, 수학 시험 잘 보려면?

통합검색

우리 아이, 수학 시험 잘 보려면?

2013.10.20 18:00

 

우리 아이, 분수 시험을 잘 보려면? - 동아일보 제공
우리 아이, 분수 시험을 잘 보려면? - 동아일보 제공

분수는 초등학교 저학년 때 많은 학생들이 가장 처음으로 좌절을 경험하는 단원 중 하나다. 이 학생들에게 도움을 줄 만한 반가운 연구 결과가 나왔다. 캐나다 콘코르디아대 교육학과 헬레나 오사나 교수가 분수를 효과적으로 교육하는 방법을 영국 수학교육학술지에 발표한 것이다.

 

오사나 교수는 5~6학년 학생 70명을 모아 두 그룹으로 나눈 뒤 3주간 실험을 했다. 한 그룹에게는 분수의 의미를 보여 주는 실생활의 예를 지속적으로 가르쳐 줬다. 반면 다른 한 그룹은 첫 수업에서만 예시를 설명하고, 나머지 시간은 숫자만으로 진행했다.

 

3주 후 학생들을 비교해 보니, 다양한 예시를 통해 배운 첫 번째 그룹의 실력이 2.5배 정도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팀은 분수를 잘 이해하려면 추상적인 숫자와 실제 사례를 연결하는 반복 학습이 필요하기 때문이라고 해석했다.

 

오사나 교수는 수학 교육에서 생활 속 예시를 지속적으로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분수 수업의 경우도 도입부에서만 예시를 잠깐 보여 주면 교육적인 효과가 낮다는 것이다. 아울러 부모가 일상에서 “초콜릿이 23 남았네” 혹은 “종이를 14로 잘라야 해” 등 의식적으로 분수를 사용하면 학생에게 큰 도움이 된다고 설명했다.

 

태그

이 기사가 괜찮으셨나요?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댓글 0

4 + 6 = 새로고침
###
    과학기술과 관련된 분야에서 소개할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 고발 소재 등이 있으면 주저하지 마시고, 알려주세요.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