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출연연, 악취 및 산업 미세먼지 등 지역사회현안 해결한다”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밴드 구글플러스

2019년 03월 12일 15:25 프린트하기

이번 워크샵에서 3대 전략 6대 의제별 11개 플래그십 프로젝트를 담은 ‘포용적 지역 혁신성장을 위한 출연연 지역조직 발전방안’이 발표됐다. 국가과학기술연구회 제공
이번 워크샵에서 3대 전략 6대 의제별 11개 플래그십 프로젝트를 담은 ‘포용적 지역 혁신성장을 위한 출연연 지역조직 발전방안’이 발표됐다. 국가과학기술연구회 제공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강릉분원을 포함한 강원지역에 있는 3개 정부출연연구원 지역조직은 올해 강원지역에서 추진할 핵심 기술로 수소에너지, 이모빌리티, 수열에너지, 의료기기를 최근 꼽았다. 이들 연구원은 공동 연구와 지역 기업과의 협력을 통해 이들 기술이 지역의 특화 기술로 성장시키기 위해 향후 클러스터를 구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강원지역 사례처럼 전국 정부출연연구기관 지역조직 57개가 한자리 모여 지역혁신 기여방안을 고민하는 자리가 최근 열렸다. 이 자리에서는 조선∙자동차∙원전부품과 같은 침체된 지역산업 육성, 악취 및 산업 미세먼지 등 지역사회현안 해결, 지역인재 육성와 같은 다양한 의견들이 제시됐다.


국가과학기술연구회(NST)는 지난 6~7일 대전 유성 계룡스파텔에서 정부출연연구기관 전체 57개 지역조직이 참여하는 ‘출연연 지역조직 워크샵’을 개최했다고 11일 밝혔다. 


출연연 57개 지역조직 장과 전국 연구개발지원단을 포함한 약 100명이 참석한 이번 워크샵에서 3대 전략 6대 의제별 11개 플래그십 프로젝트를 담은 ‘포용적 지역 혁신성장을 위한 출연연 지역조직 발전방안’이 발표됐다. 지역산업∙사회 혁신 임무 확장, 지역조직의 '연결과 혁신(C&I)' 전환 및 지역 개방형 혁신 선도를 기본 방향으로 3대 전략 및 6대 의제를 설정했다.


이날 발표된 3대 전략으로 지역산업 융합혁신 선도, 사회혁신 문제해결 플랫폼 및 지역혁신기여 제도∙조직혁신이 제시됐다. 6대 의제로는 4차 산업혁명 플랫폼 기반 지역산업 혁신 생태계 확산, 지역의 산학연관 네트워크 지역혁신 기획∙인재 역량 강화가 포함됐다. 


발표 후 이어진 분임 토의에서 기초과학지원연구원 부산센터를 포함한 부산∙울산∙경남지역 소재 9개 지역조직은 조선∙자동차∙원전부품과 같은 침체된 지역산업 육성과 악취 및 산업 미세먼지와 지역사회현안 해결을 의제로 설정했다. 


원광연 NST 이사장은 “출연연 지역조직이 지역사회의 일원임을 알려 지자체와 협력 가능성을 높이고 지역 산업체 및 대학과 협력 관계를 구축하는 데 다양하게 지원하겠다”며 “지역조직들이 지역 내 만이 아닌 지역 간 더 나아가 해외와 네트워크를 구축해 발전해 나가야 한다”고 밝혔다.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밴드 구글플러스

2019년 03월 12일 15:25 프린트하기

 

혼자보기 아까운 기사
친구들에게 공유해 보세요

네이버밴드 구글플러스

이 기사가 괜찮으셨나요?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2 + 10 = 새로고침
###
과학기술과 관련된 분야에서 소개할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 고발 소재 등이 있으면 주저하지 마시고, 알려주세요. 제보하기

관련 태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