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의학게시판] 한림대강남성심병원 어깨질환 무료 강좌 外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밴드 구글플러스

2019년 03월 15일 17:25 프린트하기

 

 

◆ 한림대강남성심병원은 3월 25일(월) 오후 4시부터 별관 4층 미카엘홀에서 ‘어깨관절의 날’ 기념 건강강좌를 개최한다. 강좌 내용은 어깨질환에 관한 모든 것(정형외과 어깨센터 노규철 교수)과 어깨운동법에 대한 모든 것(정형외과 어깨센터 김정연 교수) 순이다. 모든 참석자에게는 어깨 스트레칭 고무줄을 선물로 증정한다. 별도의 참가신청 없이 누구나 무료로 참석 가능하다. 한림대강남성심병원 정형외과에 전화(02-829-5165)로 문의할 수 있다. 

 

◆ 가톨릭대 여의도성모병원이 ‘뇌건강, 릴레이 힐링 콘서트'를 개최한다. 단순히 질병 정보 전달만 하는 강의가 아니라 공연과 소통을 곁들인 차별화된 콘서트다. 국내 최초로 뇌 노화 방지 및 치매 관리에 대해 다채로운 분야를 망라하는 릴레이 콘서트로 구성됐다. 4개월 동안 릴레이로 뇌노화 예방 및 치매 정보(3월)와 치매 예방 운동 및 식단(4월), 치매 관련 정책과 지원 안내(5월), 치매 공감 콘서트(6월)를 진행한다. 

 

◆ 한양대병원은 지난 14일 보건복지부와 한국보건산업진흥원 주관으로 열린 ‘메디컬 코리아 2019’에서 ‘2018 메디컬코리아 글로벌 헬스케어 유공 보건복지부장관상’을 수상했다. 외국인환자 유치 활성화와 의료서비스 해외진출 분야에서 우수한 성과를 통해 한국의료를 세계에 알리고, 글로벌 헬스케어산업 발전에 공헌한 바를 인정받았다. 

 

◆ 한국보건산업진흥원(원장 이영찬, 이하 진흥원)은 오는 3월 25일(월)까지 예비창업자, 旣 창업기업(3년미만)등을 대상으로 제6회 보건산업 창업아이디어 경진대회를 개최한다. 대학(원)생 및 초기창업기업들이 보유하고 있는 보건산업 분야의 다양한 아이디어와 비즈니스 모델을 발굴하고, 사업을 창출할 수 있도록 돕고, 지역경제 활성화 및 일자리 창출을 위해 마련됐다. 공식 사이트(http://biostartup.jobkorea.co.kr)를 통해 경진대회에 참여할 수 있다. 전화(02-2095-1742)로 문의할 수 있다.

 

◆ 차광렬 차병원그룹 글로벌종합연구소장은 미국 뉴욕에서 14일(현지시간) 미국과 유럽 생식의학회가 공동으로 개최한 ‘2019 Best of ESHRE& ASRM’에서 ‘생식 및 신경질환에 있어서의 줄기세포’라는 제목으로 기조강연을 했다. 이 행사는 전세계 생식의학분야의 양대산맥으로 꼽히는 유럽생식의학회와 미국생식의학회가 2014년부터 공동으로 개최하는 학술대회다. 차 연구소장은 이날 강연에서 배아 발생부터 성체에 이르기까지 생식기관에서 발생하는 여러 종류의 줄기세포를 설명하고 각각의 줄기세포를 이용해 전세계적으로 진행되고 있는 임상시험 현황을 정리해 소개했다.

 

◆ 경희대병원 정신건강의학과 반건호 교수와 이상민 교수 연구팀이 군복무와 성인 ADHD(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관련 연구결과를 학술지 '신경정신질환-치료' 2018년 12월호에 발표했다. 연구팀은 성인이 된 뒤 ADHD 진단을 받은 환자 89명 중 현역 군 복무를 마친 집단(군필 집단)과 ADHD가 아닌 다른 의학적 사유로 복무를 면제받은 집단(면제 집단)을 비교했다. 그 결과 군필 집단은 면제 집단에 비해 지능지수(IQ)가 높고, 전문 직종 종사 비율이 높았던 반면, 우울증과 같은 공존 정신장애 비율은 낮았다. 즉, ADHD가 있다고 하더라도 개인의 역량에 따라 군대 생활을 소화해 낼 수 있으며, 이후 사회적응 능력은 ADHD가 아닌 개인의 역량에 따라 차이가 생길 수 있다는 얘기다.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밴드 구글플러스

2019년 03월 15일 17:25 프린트하기

 

혼자보기 아까운 기사
친구들에게 공유해 보세요

네이버밴드 구글플러스

이 기사가 괜찮으셨나요?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20 + 8 = 새로고침
###
과학기술과 관련된 분야에서 소개할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 고발 소재 등이 있으면 주저하지 마시고, 알려주세요. 제보하기

관련 태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