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과학게시판] 과학놀이 콘텐츠 공모전 外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밴드 구글플러스

2019년 03월 19일 08:36 프린트하기

■국립과천과학관은 4월11일부터 7월12일까지 과학놀이 콘텐츠 공모전 참가 신청서를 받는다고 밝혔다. ‘과학놀이 콘텐츠 공모전’은 주위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재료와 도구를 이용해 과학적 원리나 현상을 보여주고 재미있게 과학을 배울 수 있는 창작물을 겨루는 행사다. 지난해 첫 대회에서는 위아래가 뚫린 플라스틱 통 안에 프로펠러를 두고 위에서 양초를 태우면 프로펠러가 천천히 회전하도록 하게 해 대류 현상을 보여주는 작품 '눈으로 보는 대류 현상'이 대상을 받았다. 참가 희망자들은 신청서와 함께 제작할 콘텐츠의 스케치를 함께 제출해야 한다. 이중 최종 본선에 진출할 25개 팀은 8월11일까지 실물 콘텐츠를 제출해 평가를 받는다.  

과천과학관은 또 오는 6월 1일부터 10월 16일까지 과학을 소재로 쉽고 재미있는 1분 내외의 동영상을 뽐내는 ‘과학동영상 공모전’도 개최한다. 지난해 열린 첫 대회에서는 총 183개 동영상이 접수됐는데 탄산가스, 원소, 환경보전, 분수 만들기 등 주제가 다양했다. 과학관측은 대중성과 우수성이 뛰어난 작품 25개를 최종 본선 진출작으로 선별하고 시상할 계획이다. 자세한 내용은 과천과학관 홈페이지를 참고하면 된다.

 

■특허청은 18일부터 ‘제14회 대학(원)생 지식재산 우수논문공모전’이 오는 3월 18일(월)부터 참가신청 접수를 시작한다고 밝혔다. 

특허청이 주최하고 한국지식재산연구원이 주관하는 이 공모전은 전국 대학생과 대학원생의 연구의욕을 고취하고 지식재산 분야 연구인재 발굴을 위해 2006년부터 열리고 있다. 공모는 저작권을 제외한 지식재산 관련 자유 주제로 진행되며, 대학생 부문과 대학원생 부문으로 나누어 각 부문별로 4팀씩 총 8팀을 시상한다.

최우수상(산업통상자원부장관상) 수상자에겐 상금 200만원), 우수상(특허청장상)은 상금 100만원, 장려상(한국지식재산연구원장상) 수상자 2팀에겐 각각 상금 50만원이 수여된다. 참가신청은 7월 31일까지 한국지식재산연구원 홈페이지를 통해 가능하며, 논문은 8월 16일까지 투고할 수 있다. 자세한 사항은 한국지식재산연구원 홈페이지(www.kiip.re.kr) 또는 공모전 사업담당자(02-2189-2631, yes@kiip.re.kr)에게 문의하면 된다.

 

■정밀의학 생명공학기업 마크로젠은 14일 서울 가산동 본사에서 호주 장내미생물 분석 전문기업 '마이크로바'와 마이크로바이옴(인체공생미생물) 분야 공동연구협력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18일 밝혔다. 마이크로바는 2017년 호주 퀸즐랜드대 교수진을 중심으로 설립된 기업이다. 이번 협약을 통해 두 기관은 상호간 분석 기술을 교류하고 기술 향상을 위해 공동연구를 하며 국내외 마이크로바이옴 시장 진출을 위한 긴밀한 협력체계를 구축할 계획이다. 특히 두 기관은 미생물 전체 유전체를 분석하는 기술을 활용해 새로운 미생물을 발견하고 대사물질 분석 연구에 활용 가능성이 높은 데이터를 생산할 계획이다.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밴드 구글플러스

2019년 03월 19일 08:36 프린트하기

 

태그

혼자보기 아까운 기사
친구들에게 공유해 보세요

네이버밴드 구글플러스

이 기사가 괜찮으셨나요?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18 + 3 = 새로고침
###
과학기술과 관련된 분야에서 소개할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 고발 소재 등이 있으면 주저하지 마시고, 알려주세요. 제보하기

관련 태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