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KISTI, 사이버위협·슈퍼컴퓨터 등 다룬 정책보고서 15종 발간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밴드 구글플러스

2019년 03월 19일 08:36 프린트하기

KISTI 정책연구보고서 중 ′최신 사이버위협 동향 및 대응방안 분석′ 화면 캡쳐.
KISTI 정책연구보고서 중 '최신 사이버위협 동향 및 대응방안 분석' 화면 캡쳐.

2017년 중국 해커그룹의 국내 기업 홈페이지 30여 곳 공격, ‘워너크라이’의 랜섬웨어 대란, 국내 은행 7 개사에 대한 디도스(Dos) 공격, 평창동계올림픽 사이버 공격 시도.


지난 2017~2018년만 해도 국내 뉴스를 달궜던 심각한 사이버위협 사건이 여러 건 발생했다. 이런 사태를 정보전문가들은 어떻게 분석하고 어떤 대응책을 제시하고 있을까.


이런 질문에 대한 도움을 얻을 수 있는 정책보고서가 나왔다.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는 과학기술 정보와 인프라를 활용해 다양한 국가, 사회 이슈에 대응할 수 있도록 15편의 ‘KISTI 정책연구보고서’를 발간했다고 18일 밝혔다. 


KISTI는 “국가와 국민을 위한 데이터 생태계 중심기관으로서의 KISTI의 주요 역할과 연구성과를 외부에 확산하고, 국가 혁신성장을 위한 과학기술 정보인프라의 미래 방향을 제시하고자 정책보고서를 발간했다”고 취지를 설명했다.


보고서에는 국가 과학기술 지식자원을 공유하거나 활용하고, 기술 지식 생태계를 활성화하며 과학기술 혁신을 위한 국가 슈퍼컴퓨팅 생태계를 구축하고 데이터 기반의 정보분석 체계를 구축하는 내용이 담겼다. 


예를 들어 사이버위협에 대해서는 “최근 사용자의 이용 패턴 및 부주의한 부분을 분석해 이를 공격하는 방법이 지속적으로 발전하고 있다”며 그 특성을 프록시와 DDos 봇넷 등 다양한 분류의 사건 실제 예를 통해 분석했다. 또 분석 결과를 활용해 이를 막거나 감시하기 위한 탐지 및 가시화 시스템을 소개했다.


 ‘오픈액세스 학술출판 동향과 추진 방안’에서는 건전하고 투명한 학술출판 생태계를 조성하기 위한 방안이 담겼다. ‘연구개발 패러다임 동향과 국가 R&D 정보 정책 및 사례 분석’에는 국가 R&D 데이터를 분석하고 활용한 사례를 소개했다.


‘데이터 기술과 과학기술정보인프라 정책연구’에서는 데이터기술의 미래 방향과 과학기술 정보인프라의 발전 방안을 제시했다. 그밖에 슈퍼컴퓨팅과 관련한 보고서와 계산과학공학지원 보고서, 고성능 클라우드 구축 등에 대한 보고서가 포함돼 있다.


최희윤 KISTI 원장은 “정책연구보고서를 지속적으로 발간해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하기 위한 정책 및 전략 방향을 마련하는 데 적극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KISTI 정책연구보고서는 KISTI 홈페이지(www.kisti.re.kr/post/researchreport)에서 확인할 수 있다.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밴드 구글플러스

2019년 03월 19일 08:36 프린트하기

 

혼자보기 아까운 기사
친구들에게 공유해 보세요

네이버밴드 구글플러스

이 기사가 괜찮으셨나요?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2 + 3 = 새로고침
###
과학기술과 관련된 분야에서 소개할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 고발 소재 등이 있으면 주저하지 마시고, 알려주세요. 제보하기

관련 태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