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청계천, 세운상가, DDP... 거리로 나온 ‘과학’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밴드 구글플러스

2019년 04월 01일 03:00 프린트하기

한국과학창의재단이 주도하는 ‘대한민국 과학창의축전’(대축)은 여름방학이 한창인 8월에 실내에서 주로 개최됐다. 올해부터는 4월 과학의 달 행사와 함께 거리 곳곳에서 도심형 축제로 거듭난다. 지난해 경기 고양시 일산 킨텍스에서 열린 2018 대축의 모습이다. 사진제공 한국과학창의재단
한국과학창의재단이 주도하는 ‘대한민국 과학창의축전’(대축)은 여름방학이 한창인 8월에 실내에서 주로 개최됐다. 올해부터는 4월 과학의 달 행사와 함께 거리 곳곳에서 도심형 축제로 거듭난다. 지난해 경기 고양시 일산 킨텍스에서 열린 2018 대축의 모습이다. 사진제공 한국과학창의재단

지난해 시험 발사에 성공해 온 국민의 관심을 모은 한국형 발사체 ‘누리호’의 75t 엔진 실물이 4월 과학의 달을 맞아 서울 시민들에게 공개된다. 개인 PC 2만 대를 한꺼번에 가동하는 세계 13위 성능의 국가 슈퍼컴퓨터 ‘누리온’을 가상현실(VR)을 통해 보는 전시 부스도 서울 도심에 차려진다.

 

‘2019 대한민국 과학축제’가 19일부터 23일까지 서울 청계광장과 청계천, 세운상가,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 등 도심 한복판에서 열린다. 

 

이번 행사는 컨벤션센터에서 진행되던 기존 과학축제와 달리 시민이 쉽게 접근해 즐길 수 있는 도심형 축제로 전환한 게 가장 큰 특징이다. 해마다 4월과 7, 8월에 각각 열리던 ‘과학의 달’ 행사와 ‘대한민국 과학창의축전’을 통합했다. 서울뿐만 아니라 전국 74개 기관에서 196개의 다채로운 행사가 열린다. 

 

올해 행사 슬로건은 ‘과학기술, 국민과 함께 미래를 보다’로 정했다. 최고 과학기술 성과를 전 국민이 함께 즐기고, 과학기술이 국민생활 문제를 해결해 미래를 여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하겠다는 의미를 담았다. 

 

19일부터 23일까지 닷새간 서울 청계광장에서는 우리 손으로 개발 중인 3단형 우주발사체 ‘누리호’의 2단에 해당되는 75t급 액체엔진 실물이 공개된다. 지난해 11월 75t 액체엔진 1기로 구성된 누리호 시험발사체는 목표 연소시간 140초를 훌쩍 넘긴 151초 동안 연소하며 발사에 성공했다.  

 

같은 기간 청계광장에는 지난해 12월 정식으로 개통한 국가 슈퍼컴퓨터 누리온을 실물에 가까운 모습으로 볼 수 있는 VR 체험관이 설치된다. 최고 과학기술 성과로 꼽힌 누리온은 개통 당시 세계 11위 성능이었지만 3월 말 기준 이론성능 25.7PFlops(페타플롭스)로 세계 13위 슈퍼컴퓨터에 이름을 올렸다. 1PFlops는 초당 1000조 번의 실수연산을 수행할 수 있는 성능이다. 

 

한국형초전도핵융합연구장치(KSTAR)도 최고 과학기술 성과에 선정돼 서울 시민과 만난다. KSTAR는 지난해 세계 최초로 플라스마 온도 1억 도를 달성했다.

 

19일에는 1887년 최초로 전기가 사용된 서울 경복궁 흥례문 광장에서 과학축제 전야제가 열린다. 23일까지 청계천과 서울마당, 세운상가, DDP 일대에서는 출연연구기관과 KAIST 등 과학기술 특성화대학의 과학기술 성과와 다양한 과학 공연, 창작물 등을 직접 만나볼 수 있다.

 

이와 함께 4월 한 달 동안 전국 5개 국립과학관을 중심으로 권역별 과학축제 등 대규모 행사 66개가 진행된다. 특히 13일 대전 유성 국가핵융합연구소에서는 핵융합 토크콘서트와 연구시설 투어가 별도로 있을 예정이다. 구혁채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미래인재정책국장은 “최고의 과학기술 성과를 국민들과 함께 공유하기 위해 도심형 축제로 기획했다”며 “전국 곳곳에서 전 국민이 즐기고 체험하는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자세한 내용은 4월 초 공개되는 한국과학창의재단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밴드 구글플러스

2019년 04월 01일 03:00 프린트하기

 

혼자보기 아까운 기사
친구들에게 공유해 보세요

네이버밴드 구글플러스

이 기사가 괜찮으셨나요?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20 + 4 = 새로고침
###
과학기술과 관련된 분야에서 소개할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 고발 소재 등이 있으면 주저하지 마시고, 알려주세요. 제보하기

관련 태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