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바로가기본문바로가기

동아사이언스

"산불 예방·복구 힘 모으자" 과학기술계 긴급 논의(종합)

통합검색

"산불 예방·복구 힘 모으자" 과학기술계 긴급 논의(종합)

2019.04.10 14:30

산불 예측·확산·진압·복구 체계적 수행 방안 모색

산림과학원·기상청과 실제적 대응 방안도 찾기로

 

산불에 봄을 빼앗긴 강원 산골 마을
 9일 강원 강릉시 옥계면 주민이 최근 산불이 발생하면서 새까맣게 타 버린 들판에서 봄 농사 준비를 하고 있다. 

 

과학기술출연기관장협의회(과출협)와 국가과학기술연구회는 9일 대전 유성구 국립중앙과학관과 한국화학연구원 디딤돌플라자에서 강원도 산불 피해 관련 과학기술계 대책 회의를 했다.

 

 

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 양성광 이사장(과출협 부회장) 주재로 오전에 진행한 모임에서는 산불 피해로 국가재난사태가 선포된 강원도 속초·고성 지역 피해 복구와 예방을 위한 과학기술계 역할을 검토했다.

 

아울러 현행 산불 대응 체계에 대한 분석 후 새로운 기술을 접목할 만한 분야를 찾기로 했다.

산불의 예측·확산·진압·복구를 체계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할 계획이라고 과출협 측은 설명했다.

 

다목적 위성이 촬영한 산불 현장
5일 다목적 실용위성 3호가 강원도 산불 지역을 촬영한 사진. 고성과 속초를 근적외 합성한 영상 캡처본으로, 육지에서 검은색으로 표시된 부분이 화재로 소실된 산림 지역이다.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제공

 

 

기상청 데이터 신속 전송, 슈퍼컴퓨터를 활용한 실시간 확산 모델 구축, 무인기를 활용한 산불 조기 감지 시스템 마련 등이 될 것으로 보인다.

 

 

원광연 이사장 주재로 연 오후 회의에서는 화재 대응 고성능 소화제 개발, 수치 예측 모델 구현, 화재 확산 방지를 위한 빅데이터 및 정보통신기술(ICT) 활용 등이 제시됐다.

 

앞으로 과출협과 국가과학기술연구회는 국립산림과학원·기상청 등과 함께 실제적인 대응 방안을 세우기로 했다.

 

과출협 관계자는 "사회문제 해결에 과학기술계가 적극적으로 나서기 위한 움직임"이라며 "산불 예방과 피해 복구에도 힘을 보탤 것"이라고 말했다.

 

이 기사가 괜찮으셨나요?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댓글 0

18 + 1 = 새로고침
###
    과학기술과 관련된 분야에서 소개할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 고발 소재 등이 있으면 주저하지 마시고, 알려주세요.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