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잊혀진 수학자 이임학을 아십니까" 초대과학기술 유공자 공훈록 발간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밴드 구글플러스

2019년 04월 10일 12:00 프린트하기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대한민국 과학기술유공자 공훈록’과 관련 이미지책 총 두 권을 발간한다고 10일 밝혔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공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대한민국 과학기술유공자 공훈록’과 관련 이미지책 총 두 권을 발간한다고 10일 밝혔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공

고(故) 이임학 캐나다 브리티시컬럼비아대 교수는 한국이 낳은 세계적 수학자다. 자신의 이름을 딴 ‘리군 이론'으로 수학사에 족적을 남겼다. 프랑스 수학자인 장 디외도네는 수학자의 역사서로 불리는 책 《순수 수학의 파노라마》에서 그를 군론의 공헌자로 기록했다. 이 교수는 임덕상 전 펜실베이니아대 교수와 함께 미국 매사추세츠공대(MIT)가 발행한 수학사전에 오른 단 두 명의 한국인이기도 하다.


이 교수는 세계적 수학자지만 국내에선 잊혀진 인물이었다. 자유주의적 성향이 강하던 그의 성향 때문이다. 그는 ‘전체주의’에 대한 반감이 컸다. 경성제대 재학 시절 대학생에게도 식민지 국민교육헌장에 해당하는 ‘교육칙어’를 써 내라는 과제가 주어지자 거부한 기록이 있다. 해방 후 서울대 교수로 재직하면서 미 군정이 비판적인 교수를 제거하고 대학을 재편하려고 하자 반대 견해를 밝히고 사임했다. 이후 북한 김일성대 초청을 받아 고향인 함흥을 찾았지만 북한 사회에 반감을 느끼면서 결국 탈출했다.

 

1953년 캐나다 브리티시컬럼비아대로부터 입학 허가를 받은 그는 증기선을 타고 한 달 만에 밴쿠버에 도착했지만 2년 뒤 국적을 박탈당한다. 공부를 중단하고 돌아오라는 이승만 정부의 압박이었다. 하지만 그는 거부하고 캐나다에 남아 공부를 더 했다.

 

한때는 잊혀졌지만 근현대 과학기술 발전에 공헌한 이 교수를 비롯해 초대 과학기술유공자들의 업적을 집대성한 공훈록이 발간된다. 1세대 과학기술인들의 일생과 함께 연구성과, 인터뷰, 저술활동이 담겨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대한민국 과학기술유공자 공훈록’과 관련 이미지책 총 두 권을 발간해 12일부터 국회도서관 등 공공기관에 배포한다고 10일 밝혔다. 


이번에 발간되는 공훈록은 과학기술유공자 예우 및 지원에 관한 법률에 따라 지정된 초대 과학기술 유공자 32명의 공적을 정리한 것으로 전체 500여쪽 분량이다. 유공자들의 생애, 연구성과, 언론 기고 및 인터뷰, 저술활동 내용을 담았다. 


자연과학, 생명과학, 엔지니어링 분야로 나눠 유공자들의 업적을 설명했다. ‘자연과학-앎의 지평을 확장하다’ 분야에는 이 교수를 비롯해 노벨상 후보에 오른 세계적인 이론화학자 이태규 KAIST 명예교수 등이 이름을 올렸다. 


‘생명과학-한국인의 삶을 변화시키다’ 분야에는 한국 최초의 병리학자 윤일선 서울대 명예교수와 한국의 나이팅게일이라 불리는 김수지 이화여대 명예교수 등이 포함됐고, ‘엔지니어링-대한민국의 기틀을 닦다’ 분야에는 한국 1세대 조선공학자 김재근 서울대 명예교수와 한국 전기공학 박사 1호 한만춘 연세대 명예교수 등이 선정됐다. 


공훈록에는 신성철 KAIST 총장과 유영숙 한국과학기술연구소(KIST) 책임연구원, 김도연 포스텍(POSTECH) 총장의 헌정기고와 박성래 한국외대 명예교수와 홍성욱 서울대 교수의 특별기고도 함께 수록됐다. 이미지책에는 유공자 관련 일화와 성장배경을 카드뉴스로 꾸며 대중들이 쉽고 재미있게 읽을 수 있도록 구성했다.


과기정통부는 매년 선정된 유공자들의 공훈록을 지속적으로 발간할 예정이다. 한국과학기술한림원(www.kast.or.kr)과 대한민국과학기술유공자(www.koreascientists.kr) 홈페이지를 통해 공훈록 전자파일도 무료로 공개될 예정이다.


유영민 과기정통부 장관은 “공훈록은 1세대 과학기술인들의 일생을 함축하고 있는 한국과학기술의 산 역사”라며 “이 책이 세대와 분야를 뛰어넘어 많은 사람들에게 감동과 열정을 전달하고 과학기술유공자의 성과를 국민께 널리 알리고 유공자들의 예우와 지원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밴드 구글플러스

2019년 04월 10일 12:00 프린트하기

 

혼자보기 아까운 기사
친구들에게 공유해 보세요

네이버밴드 구글플러스

이 기사가 괜찮으셨나요?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6 + 1 = 새로고침
###
과학기술과 관련된 분야에서 소개할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 고발 소재 등이 있으면 주저하지 마시고, 알려주세요. 제보하기

관련 태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