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의학게시판] 인하대병원 2년연속 금연지원 우수센터 선정 外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밴드 구글플러스

2019년 04월 12일 17:00 프린트하기

인하대병원 인천금연지원센터가 2년 연속 우수 센터로 선정됐다. 인하대병원 제공
인하대병원 인천금연지원센터가 2년 연속 우수 센터로 선정됐다. 인하대병원 제공

◆ 인하대병원 인천금연지원센터가 2년 연속 우수 센터로 선정됐다. 지난 9~10일 보건복지부가 개최한 전국 지역금연지원센터 성과 대회에서 선정된 결과다. 인하대병원 인천금연지원센터는 중증 및 고도흡연자의 금연을 지원하는 금연캠프를 정기적으로 운영하고, 위기청소년 등 소외계층에 대한 금연지원 및 흡연예방 사업을 수행하면서 지역사회 건강의 초석을 다지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 고대 안암병원 천식환경보건센터는 올 5월부터 10월까지 전국 초등학교 및 중학교를 대상으로 ‘천식 보드게임을 이용한 환경보건교실’을 운영한다. 이 보드게임은 미세먼지를 비롯한 환경오염물질의 개념과 천식 예방 및 관리에 대한 학습을 목적으로 개발했다. 신청 학교의 초등학생(5~6학년), 중학생(1~3학년)을 대상으로 진행하며 환경보건전문가가 학생들과 함께 천식 보드게임을 한다. 전화(02-920-5464)나 이메일(ehc5464@naver.com)로 문의할 수 있다. 

 

◆ 서울아산병원 항암T2B기반구축센터와 비임상개발센터는 12일 오후 아산생명과학연구원 지하 1층 대강당에서 ‘면역항암제 비임상개발 현장의 고민과 교훈’을 주제로 제3회 국제 심포지엄을 성황리에 열었다. 1부는 ‘세포를 기반으로 한 차세대 면역항암제 개발기술’을 주제로 자연살해세포를 활용한 면역암치료제 개발: 조혈줄기 세포로부터 자연살해세포 개발(최인표 한국생명공학연구원 책임연구원), 차세대 수지상세포 기반 항암면역치료 백신 개발(이현아 파미셀 연구소장) 등 강의가 있었다. 2부는 ‘종양살상 바이러스’를 주제로 제 4세대 항암제 항암바이러스 치료제 개발(조진아 바이로큐어 연구소장), 항암바이러스를 이용한 면역치료: 펙사벡과 면역항암제 병용치료(권혁찬 신라젠 전무) 등 강의를 진행했다.

 

◆ 가톨릭대 서울성모병원 심뇌혈관센터가 지난 10일, 타비 시술(TAVI, 경치적 대동맥판막 치환술) 300건을 돌파했다. 타비 시술은 70세 이상 고령이나 수술 위험성이 높은 중증 대동맥판막 협착증 환자의 가슴을 열지 않고도 대동맥판막을 삽입할 수 있는 최신 치료법이다. 시술 시간이 짧고, 통증이 적으며, 입원기간도 5~7일 정도로 그 기간이 매우 짧은 장점이 있다. 서울성모병원에서 2018년 1년간 시행한 100건은 환자의 평균연령이 80.6세, 시술성공률 100%에 이른다. 총 입원기간은 평균 5.2일, 시술 후 입원기간은 2.8일이었다.

 

박인 이대서울병원 정형외과 교수
박인 이대서울병원 정형외과 교수

◆ 박인 이대서울병원 정형외과 교수가 최근 개최된 제27차 대한견주관절학회 춘계학술대회에서 ‘젊은 의학자상’을 수상했다. 어깨 및 팔꿈치 관절 분야의 학문 발전에 공헌한 연구자에게 수여하는 상이다. 박 교수는 학술지 '미국스포츠의학저널'에 수술 전 관절과 골결손의 크기에 따른 골성 반카트 병변의 치료 효과에 대한 연구 결과를 실은 공로 등으로 인정 받았다.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밴드 구글플러스

2019년 04월 12일 17:00 프린트하기

 

혼자보기 아까운 기사
친구들에게 공유해 보세요

네이버밴드 구글플러스

이 기사가 괜찮으셨나요?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20 + 8 = 새로고침
###
과학기술과 관련된 분야에서 소개할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 고발 소재 등이 있으면 주저하지 마시고, 알려주세요. 제보하기

관련 태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