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바로가기본문바로가기

동아사이언스

[의학게시판] '건강한 심장으로 100세 살기' 시민강좌 개최 外

통합검색

[의학게시판] '건강한 심장으로 100세 살기' 시민강좌 개최 外

2019.04.17 22:23
대한심장학회와 심장학연구재단이 20일 오후 2시 30분 부산 벡스코에서 '건강한 심장으로 100세 살기' 시민강좌를 개최한다.

◆ 대한심장학회와 심장학연구재단은 20일 오후 2시 30분 부산 벡스코 제1전시장 211호에서 '2019 대한심장학회 최고 전문의가 전하는 메시지-건강한 심장으로 100세 살기' 시민강좌를 개최한다. 시민강좌를 통해 더 많은 시민들이 심장 관리의 중요성을 깨닫고 심장질환 예방에 앞장설 수 있도록 이해하기 쉬운 강의와 실생활에 적용될 수 있는 메세지를 강의에 녹여 냈다. 전화(02-3275-5258)로 문의할 수 있다.

 

◆ 한림대의료원은 20일 한림대성심병원 한마음홀에서 미국 캘리포니아주립대 로스앤젤레스캠퍼스(UCLA) 메디컬센터와 공동으로 ‘폐이식의 최신지견과 미래’ 국제학술 심포지엄을 개최한다. 오전 9시부터 오후 4시50분까지 총 5개의 세션을 통해 10개의 발표가 진행된다. 심·폐이식 분야의 권위자인 UCLA 아바스 아데할리 교수, 샘 웨이트 교수, 조안나 샤엔만 교수, 제이 온가 이식전문간호사, 한림의대 김형수 교수, 박성훈 교수, 나용준 교수, 이명구 교수, 연세의대 백효채 교수, 이진구 교수, 박무석 교수, 울산의대 임채만 교수, 최세훈 교수, 김동관 교수, 서울의대 김영태 교수 등 국내외 전문가가 최신동향을 다룬다. 홈페이지(http://ltsymp.hallym.or.kr)에 자세한 내용이 나와 있다. 

 

◆ 고려대 안암병원 천식환경보건센터가 2018년 환경보건센터 사업성과 평가에서 우수 환경보건센터로 선정됐다. 본 센터는 미세먼지 등 환경요인으로 인한 천식 연구, 천식 예방을 위한 교육홍보, 환경오염물질 모니터링 등 천식 예방 및 저감을 위해 2007년 환경부가 지정 운영해왔다. 올해에는 고위험 천식 아동의 실내공기질 농도 수준 연구, 실외 곰팡이 분석 및 천식 관련성 연구, 어린이 환경보건 예방을 위한 가이드라인 개발 연구, 소아 알레르기질환 증상 저감 및 예방 관리를 위한 VR교육 콘텐츠 개발을 하고 있다.

 

◆ 서울대병원이 운영하는 서울시보라매병원이 최근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이 발표한 폐렴 적정성 평가에서 최우수 등급인 1등급을 획득했다. 이로써 서울시 및 전국 지자체 운영 병원 중 유일하게 폐질환 관련 모든 적정성 평가에서 1등급을 받았다. 적정성 평가는 전국 의료기관이 제공하는 의료서비스의 질을 직접적으로 비교할 수 있는 지표로서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서 매년 발표하고 있다. 폐질환 분야에서는 2015년부터 폐암, 만성폐쇄성폐질환, 폐렴 등 총 세 가지 질환에서 적정성 평가를 시행하고 있다.

 

◆ 중앙대병원이 23일 오후 1시 30분부터 병원 중앙관 4층 송봉홀에서 ‘조울병 건강강좌’를 개최한다. 조울증으로 알려진 양극성 장애는 과하게 기분이 들뜨는 조증과 가라앉는 우울증의 감정상태가 불규칙적으로 반복되는 질환으로 치료가 가능하다. 이번 강좌는 우울증과 조울병을 전문으로 진료하는 정신건강의학과 민경준 교수가 강사로 나선다. 강좌에 앞서 희망자에 한하여 조울병 선별검사도 진행하며, 강의 후 검사 결과 및 상담도 받을 수 있다. 누구나 별도의 사전 접수없이 참석 가능하며, 강좌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전화(02-6299-1140)로 문의하면 된다.
 

태그

이 기사가 괜찮으셨나요?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댓글 0

20 + 4 = 새로고침
###
    과학기술과 관련된 분야에서 소개할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 고발 소재 등이 있으면 주저하지 마시고, 알려주세요. 제보하기

    관련 태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