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산불 등 산림재해 예방에 드론 활용…내년 말까지 상용화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밴드 구글플러스

2019년 04월 18일 21:05 프린트하기

산림에 드론 활용
대구디지털산업진흥원 제공

 

내년 말까지 산불 등 산림재해 예방과 조사 및 복구계획 수립에 드론을 본격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17일 대구디지털산업진흥원(DIP)에 따르면 드론과 소프트웨어(SW) 융합기술로 산림 업무를 지능화하고 관제 정보를 신속하게 공유해 현장 대응능력을 높이는 사업을 추진한다.

 

이를 위해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지역SW융합제품 상용화 지원사업에 '3D 비행경로 생성 알고리듬을 적용한 산림재해 관제시스템 개발 및 구축' 과제에 응모해 사업비 10억원을 확보했다.

 

모바일 기반 드론 비행경로 알고리듬, 지리정보시스템(GIS) 기반 3차원 고도 비행기술, 실시간 사진·스트리밍, 산림 드론관제시스템 등을 개발해 검증하고 현장 적용 후 상용화하는 사업이다.

 

아이지아이에스와 대구시 스마트드론센터가 신 서비스를 위한 SW 기술 개발에 참여한다.

 

사업을 완료하면 산불·산사태·병해충을 예방하고 신속한 조사와 복구계획 수립에 도움을 줄 것으로 DIP는 예상한다.

 

드론 SW 활용 분야 확대, 연관 산업 활성화, 국내외 드론 관제시스템 및 플랫폼 관련 매출 확대도 기대한다.

 

이승협 대구디지털산업진흥원장은 "지역 현안 해결에 SW 기술을 적용하는 것은 시대적 흐름"이라며 "SW 기술을 적절히 활용한 서비스를 지속해서 발굴하겠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밴드 구글플러스

2019년 04월 18일 21:05 프린트하기

 

혼자보기 아까운 기사
친구들에게 공유해 보세요

네이버밴드 구글플러스

이 기사가 괜찮으셨나요?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1 + 4 = 새로고침
###
과학기술과 관련된 분야에서 소개할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 고발 소재 등이 있으면 주저하지 마시고, 알려주세요. 제보하기

관련 태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