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바로가기본문바로가기

동아사이언스

공공 분야 무인이동체 개발사업 공모 개시…총 418억원 투입

통합검색

공공 분야 무인이동체 개발사업 공모 개시…총 418억원 투입

2019.04.18 13:50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공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공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19일부터 5월 21일까지 ‘공공혁신조달 연계 무인 이동체 및 소프트웨어(SW) 플랫폼 개발사업’의 신규과제를 공모한다고 18일 밝혔다. 산업통상자원부, 국토교통부, 조달청도 함께 개발사업에 참여한다.


공공혁신조달 연계 무인 이동체 및 SW플랫폼 개발사업은 2019년부터 2023년까지 총 418억원이 투입되는 사업으로 공공기관에서 필요한 무인 이동체와 관련 SW 플랫폼 개발을 지원한다. 개발에 성공한 무인 이동체에 대해 조달청 ‘우수조달물품’ 신청자격과 심사특례를 부여해 공공조달 연계를 돕는다.  


이번 공모에서 무인 이동체 분야는 총 7개 사업에 356억원이 지원된다. 우선 ‘공공임무용 무인이동체 통합기술관리 및 시험평가체계 개발사업’에 60억원이 투입된다. 공공임무용 무인이동체의 설계적합성, 기본성능, 임무성능, 환경 적합성을 위한 시험평가체계 개발을 지원한다. 55억원이 투입되는 ‘공공임무용 무인이동체 탑재 임무SW 및 지상운용 SW 개발사업’은 공공임무용 무인이동체의 임무 소프트웨어 개발도구 및 운용 소프트웨어를 개발한다.


‘하천조사 및 모니터링 특화 드론 플랫폼 기반 하천관리 기술 개발사업’과 ‘무인이동체 기반 접근취약 철도시설물 자동화점검시스템 개발사업’에도 각각 115억원과 75억원이 투입되며 하천 조사‧감시 및 철도 시설물 점검을 위한 무인이동체를 개발한다. 


‘무인비행장치를 활용한 산불 대응체계 기술개발’, ‘소형 무인비행장치를 활용한 다중이용시설 사고예방 및 안전 확보 기술개발’, ‘우편 배송 라스트 마일 업무 혁신을 위한 무인비행장치 운영 기술 개발’엔 각각 17억원씩 투입되며 산불, 항만, 우편물에 쓰일 무인 이동체를 개발하는 사업이다. 나머지 62억원은 2021년 추가로 3개 분야 사업을 선정해 지원된다. 


고서곤 과기정통부 기초원천연구정책관은 “이번 사업을 통해 국내 산업계에 안정적인 수요기반을 조성하고 공공기관 운용실적을 바탕으로 무인 이동체 관련 국내 기업들의 국내‧외 시장 진출 기반도 마련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자세한 사항은 과기정통부와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 기사가 괜찮으셨나요?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댓글 0

2 + 2 = 새로고침
###
    과학기술과 관련된 분야에서 소개할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 고발 소재 등이 있으면 주저하지 마시고, 알려주세요. 제보하기

    관련 태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