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바로가기본문바로가기

동아사이언스

[과학게시판] 재료연, 창립 12주년 기념식外

통합검색

[과학게시판] 재료연, 창립 12주년 기념식外

2019.04.24 07:01

■ 재료연구소(KIMS)는 23일 경남 창원 재료연구소 강당에서 전 직원이 참석한 가운데 창립 12주년 기념식을 열었다. 행사에서는 권용남 재료공정혁신연구본부 책임연구원에게 국가과학기술연구회 이사장 표창을 수여하는 등 우수한 연구 활동을 한 총 6개 팀, 27명에게 표창을 수여했다. 재료연의 여덟 번째와 아홉 번째 세계 1등 기술인 ‘금속 나노갭 기반 분자감지기판소재 기술’과 ‘세라믹 3D프린틴 신기술’도 발표했다.

 

■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24일부터 27일까지 서울 코엑스에서 ‘정보통신기술(ICT) 미래인재포럼2019’를 연다. 전국 30개 대학 총 43개 대학ICT연구센터의 연구성과를 ICT 주요 기술 7개 분야로 그룹화해 전시한다. 참여 학생의 채용 연계를 위해 20여개 기업 채용 관계자들이 참여하는 ‘리쿠르팅 페어’도 열린다. ‘ICT 명품인재양성’사업에 참여한 학생과 교수들의 창의 융합교육 결과물도 전시된다. 이번 행사는 ‘월드IT쇼’와 공동으로 열린다.

 

■ 국가과학기술인력개발원(KIRD)은 이공계 석·박사 대학원생의 실전역량 강화를 위해 대학원생이 국가 연구개발(R&D) 사업을 직접 기획하는 ‘국가R&D 리얼챌린지 프로그램’을 작년에 이어 올해도 실시한다. 7개 팀 당 800만 원 규모던 연구기획비 지원액을 올해는 15개 팀 당 1800만 원 규모로 늘렸다. 연구팀은 5월 22일까지 모집한다. 자세한 신청 방법은 KIRD 홈페이지(www.kird.re.kr)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 한국과학기술한림원은 24일 오후 2시 서울 여의도 국회의원회관 제2소회의실에서 ‘연구개발(R&D)예산 20조원시대, 한국이 도전해야할 과학난제는 무엇인가’를 주제로 ‘국회-한림원 공동포럼’을 연다. 고위험과 고성과를 지향하는 도전적 연구문화를 확산하기 위해 과학난제 해결형 R&D 도입을 논의한다. 성창원 한림원 정책연구소장이 주제발표를 맡아 과학난제의 개념과 연구자 중심 발굴프로세스, 해외 유사 프로젝트 사례와 성과 등을 설명한다. 유영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도 축사를 통해 과학난제 해결형 R&D 활성화의 중요성을 강조할 예정이다.

이 기사가 괜찮으셨나요?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댓글 0

15 + 10 = 새로고침
###
    과학기술과 관련된 분야에서 소개할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 고발 소재 등이 있으면 주저하지 마시고, 알려주세요. 제보하기

    관련 태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