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바로가기본문바로가기

동아사이언스

"연구자 믿고 기다리는 환경 정착돼야 과학난제 해결 가능"

통합검색

"연구자 믿고 기다리는 환경 정착돼야 과학난제 해결 가능"

2019.04.24 17:57
24일 오후2시 서울 여의도 국회의원회관 제2소회의실에서 열린 ‘R&D예산 20조원 시대, 한국이 도전해야 할 과학난제는 무엇인가?’ 토론회에 참석한 유영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이 축사를 하고 있다. 고재원 기자 jawon1212@donga.com
24일 오후2시 서울 여의도 국회의원회관 제2소회의실에서 열린 ‘R&D예산 20조원 시대, 한국이 도전해야 할 과학난제는 무엇인가?’ 토론회에 참석한 유영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이 축사를 하고 있다. 고재원 기자 jawon1212@donga.com

“과학 ‘난제’ 해결을 위해서 필요한 것은 연구자를 믿고 큰 성과를 기다리는 연구환경을 조성하는 것이다. 자율성 및 개방성 확대를 위해 연차평가를 폐지하고 실적보고나 연구발표회, 국민참여포럼 형태로 대체하는 것이 필요하다.”


성창모 한국과학기술한림원 정책연구소장은 24일 오후2시 서울 여의도 국회의원회관 제2소회의실에서 열린 ‘R&D예산 20조원 시대, 한국이 도전해야 할 과학난제는 무엇인가?’ 토론회에서 이같이 말했다. 국회와 한림원이 공동으로 주최한 이번 토론회는 도전적 연구문화 확산과 과학난제 해결형 R&D 활성화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성 소장은 과학 난제 연구를 통해 인류가 당면하고 있는 위기를 타파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성 소장은 “과학 난제란 그동안의 과학기술 지식으로는 풀지 못한 문제나 현재 인류에게 닥친 위기 중 과학적으로 해결해야할 숙제를 뜻한다”며 “과학 난제 해결 연구는 세계적 추세이며 경쟁이 심화되고 있다. 우리는 현재 뒤쳐져 있는 상태”라고 말했다. 


또 “미국, 일본, 중국을 포함한 여러 국가들이 ‘실패하기 위해서 실패할 것이다’란 스피릿을 갖고 성공할 때까지 인류의 공통 난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중”이라며 "그 결과 미국의 경우 위성항법장치(GPS), 스텔스, 인터넷과 같은 인류의 역사를 바꿔 놓은 기술을 개발했다”고 덧붙였다. 


이날 토론회를 주최한 관계자와 의원들은 과학난제 해결을 위한 도전적 연구환경을 조성해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한민구 한국과학기술한림원 원장은 “혁신성장을 위해선 그 어느때보다 과학기술계의 역할이 중요하며 관행적인 R&D 연구 체계를 벗어나 인류의 삶을 뒤흔들 과학난제 연구를 위한 생태계 조성이 시급하다”고 말했다. 


이상민 더불어민주당 의원도 “국가 R&D 금액을 지원받은 연구자들은 성과에 굉장히 많은 압박감을 느낀다”며 “효율적으로 목표를 쫓아가며 연구현장에서 씨를 뿌리고 기다려주는 덕목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신용현 바른미래당 의원은 “과학기술계를 이끌어가는 것이 대한민국을 이끌어 가는 것”이라며 “연구자들이 도전적인 연구를 하고 싶은 욕망이 있는데 그것을 억누르는 것이 평가와 감사 제도”라고 말했다. 


이날 토론회에 참가한 유영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은 축사에서 “이번 토론회를 통해 과학 난제의 도전적인 연구 분위기를 정착시키고 혁신을 위한 새로운 계기가 됐으면 좋겠다”고 전하며 늘어난 R&D예산만큼 관련 연구 과정을 살펴보는 것을 간과해서는 안된다는 견해를 밝혔다.  


유 장관은 “한국은 국내총생산(GDP) 대비 R&D예산이 세계 1위와 2위를 다투는 국가로 관련 R&D 예산이 20조원을 넘었다”며 “이런 부분들이 어디에 어떻게 쓰여서 효과는 어떤지 살펴보는 것도 중요하다”고 말했다. 또 “99.9%가 잘돼도 잘못된 0.1%를 반드시 짚고 넘어가야 정부 R&D 예산을 늘릴 명분이 될 것”이라며 “과학 연구가 단기적 성과보다 멀리 보고 꾸준히 가야한다는 설득을 하는 입장에서 어려움이 있는 것도 사실”이라고 말했다.


이밖에 토론회에서는 ‘한국이 도전해야할 과학난제와 성공전략’을 주제로 이태억 KAIST 산업및시트템공학과 교수, 박소라 인하대 의대 교수, 김성수 한국화학연구원 원장, 남기태 서울대 재료공학부 교수, 이주영 연합뉴스 부장, 송완호 과기정통부 융합기술과장이 참여하는 패널토론이 이어졌다.

 

고재원 기자 jawon1212@donga.com
고재원 기자 jawon1212@donga.com

 

이 기사가 괜찮으셨나요?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댓글 0

7 + 8 = 새로고침
###
    과학기술과 관련된 분야에서 소개할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 고발 소재 등이 있으면 주저하지 마시고, 알려주세요. 제보하기

    관련 태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