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바로가기본문바로가기

동아사이언스

IEEE 화웨이 논문심사 배제는 불가피한 선택 "美 정부지침 따른 것"

통합검색

IEEE 화웨이 논문심사 배제는 불가피한 선택 "美 정부지침 따른 것"

2019.05.31 12:30
연합뉴스 제공
연합뉴스 제공

전기 통신 분야 세계 최대 학회로 여겨지는 국제전기전자공학회(IEEE)가 중국 통신업체 화웨이 소속의 과학자와 엔지니어들을 논문 심사위원에서 배제했다. IEEE는 1963년 미국전기기술자협회와 라디오기술자협회가 통합해 출범한 160여개국 42만3000여명의 회원을 둔 공학자 단체다. 통신 기술, 나노기술, 인공지능(AI)과 관련된 기술 분야의 표준을 주도한다.


IEEE는 공식 성명을 통해 미국 수출 관리 규정(EAR)에 의거 중국 화웨이 소속 과학자와 엔지니어들을 논문 심사위원에서 배제한다고 29일 밝혔다.

 

미국 상무부는 EAR을 집행하고 시행한다. 지난 15일 미국 상무부는 화웨이와 68개 계열사를 거래 제한 블랙리스트에 올렸다. EAR을 위반할 경우, 벌금이나 징역형을 포함해 상당한 민형사상의 처벌을 받는다. 

 

IEEE는 "화웨이 소속 과학자들이 논문을 심사할 수 없게 됐다고 학회가 발간하는 200여 학술지의 편집자들에게 알렸다"고 전하며 IEEE의 이런 결정이 EAR 준수에 따른 어쩔 수 없는 선택임을 피력했다.

 

IEEE는 "IEEE가 소속 회원 및 광범위한 기술 커뮤니티를 위해 다양한 활동과 혜택을 제공한다"며 "이 서비스는 고용주와 상관없이 누구에게나 열려있다"는 점을 언급했다. 또 "뉴욕에 등록된 비영리 단체로서  IEEE는 미국 및 기타 관할지의 법률에 따라 법적 의무를 준수해야한다"며 "이 규정 준수를 통해 IEEE, 소속회원 및 커뮤니티를 보호할 수 있다"고 말했다. 

 

EAR 규정 준수에 의거 중국 화웨이 소속 과학자와 엔지니어가 공개되지 않은 특정 활동에 참여하는 것을 제한한다면서도 IEEE 회원이라면 누구나 IEEE 활동에 참여할 수 있다는 입장을 보이기도 했다. IEEE는 "출판물 검토 및 편집 프로세스에 화웨이 소속은 EAR 규정에 의거 참여할 수 없지만 투표권 참여, IEEE 컨퍼런스 및 회의 참여, 논문 제출 등을 여전히 허용한다"며 "EAR 규정과 관련해 피어리뷰의 경우 상무부가 더 확실한 기준을 내놓으면 그때 IEEE 회원들에게 공지할 것"이라고 밝했다.


중국 과학자들은 해당 조치에 대해 반발하고 있다. 장 하이샤 중국 베이징대 교수가 IEEE의 화훼이 소속 과학자 배재에 반발해 IEEE 측에 편집위원회 탈퇴를 신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외에도 많은 중국 과학들이 IEEE에 대한 보이콧 의사를 내비치고 있다. 중국 언론은 그동안 화웨이가 IEEE에서 중요한 역할을 맡아왔다며 이번 IEEE 조치는 미국과 중국간 협력에 중대한 영향을 끼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 기사가 괜찮으셨나요?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댓글 0

8 + 4 = 새로고침
###
    과학기술과 관련된 분야에서 소개할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 고발 소재 등이 있으면 주저하지 마시고, 알려주세요. 제보하기

    관련 태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