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바로가기본문바로가기

동아사이언스

마크로젠 여성과학자상에 박보연 연세대 교수 선정

통합검색

마크로젠 여성과학자상에 박보연 연세대 교수 선정

2019.06.04 14:32
박보연 연세대 시스템생물학과 교수
박보연 연세대 시스템생물학과 교수

생화학분자생물학회는 제15회 마크로젠 여성과학자상 수상자로 박보연 연세대 시스템생물학과 교수를 선정했다고 4일 밝혔다.  


박 교수는 고려대에서 박사학위를 받고 서울대와 미국 매사추세츠공대(MIT)에서 박사후연구원으로 근무한 뒤 2010년 9월부터 연세대 시스템생물학과 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면역을 일으키는 새로운 면역 조절 단백질의 작동 과정을 밝히고, 만성감염 바이러스가 인체의 면역을 회피하도록 하는 단백질을 발굴하고 있다. 면역기능 이상으로 발생하는 암이나 자가면역질환을 치료할 신약의 표적 단백질을 발굴할 때, 그리고 면역조절 치료제를 개발할 때 박 교수의 연구가 도움이 될 전망이다.


박 교수는 유네스코한국위원회와 로레알코리아, 여성생명과학기술포럼이 수여하는 ‘한국로레알-유네스코 여성생명과학상 펠로십’을 2011년, 한국분자세포생물학회가 수여하는 ‘블루리본렉쳐’ 상을 2016년 각각 수상했다.


마크로젠 여성과학자상은 생명공학 분야에서 우수한 여성 과학자를 발굴해 지원하기 위해 2005년 제정됐다. 수상자는 상패와 함께 500만 원의 상금을 받는다.
 

이 기사가 괜찮으셨나요?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댓글 0

5 + 10 = 새로고침
###
    과학기술과 관련된 분야에서 소개할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 고발 소재 등이 있으면 주저하지 마시고, 알려주세요. 제보하기

    관련 태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