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바로가기본문바로가기

동아사이언스

[의학게시판] 서울대병원-퓨처로봇, 원격협진 로봇 개발 外

통합검색

[의학게시판] 서울대병원-퓨처로봇, 원격협진 로봇 개발 外

2019.06.27 17:25
서울대병원 김석화 교수팀과 퓨처로봇이 원격협진이 가능한 로봇시스템을 개발했다.
서울대병원 김석화 교수팀과 퓨처로봇이 원격협진이 가능한 로봇시스템을 개발했다.

■ 서울대병원 김석화 교수팀과 퓨처로봇이 원격협진이 가능한 로봇시스템을 개발했다. 원격협진 로봇은 현실과 똑같은 모습으로 현장을 담아내는 텔레프레젠스기술이 적용됐다. 멀리 떨어져 있는 환자와 의료진 간의 직접적인 의사소통을 보조한다. 과거에도 의료진 간 협진은 있었지만 주로 회의실에서 화상회의를 통해 정보를 공유하는 정도였다. 이번에 개발한 원격협진 로봇은 목적지 자율주행, 사람 추종주행, 충돌방지 모니터링 등의 첨단기술을 탑재했다. 

 

■ 원자력병원이 7월 3일 오후 1시 30분 2층 세미나실에서 골연부종양 환우와 보호자를 대상으로 치료와 회복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골연부종양 교육'을 실시한다. 골연부종양은 뼈에 생기는 '골육종'과, 근육과 지방, 신경, 혈관 등에 생기는 '연부조직육종'이 있다. 드물게 발생하지만, 골육종은 청소년층에서 많이 발생한다. 골연부종양 교육은 2005년부터 매년 2회씩 꾸준히 운영되고 있다. 골연부종양 환자와 보호자는 누구든지 무료로 참여 할 수 있으며 전화(02-970-2628)로 참가 문의하면 된다.

 

■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이 27일과 28일 양 일에 걸쳐 부산 해운대그랜드호텔에서 바이오헬스 기술이전과 기술사업화 활성화를 위한 '제4회 보건의료TLO(기술이전전담조직) 성과확산 워크숍'을 개최한다. 기술사업화 주제 강연, 기술사업화 활성화를 위한 협력과 소통 및 성과확산 등 프로그램으로 구성, 운영된다. 이번 워크숍은 보건의료TLO, 민간전문기관 등 60개 기관, 총 140여 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 가톨릭대 서울성모병원 선도형 면역질환융합연구사업단이 7월 4일 오전 9시부터 오후 5시까지 본관 지하1층 대강당에서 사업단 10주년을 기념하는 심포지엄을 개최한다.  10년간의 R&D 성과를 소개하고, 향후 10년에 대한 고도화된 성과를 활성화하기 위한 발전 방안을 논의한다. 첫 번째 세션에서는 신약개발, 두 번째 세션에서는 백신 및 세포치료제 개발 및 임상시험, 세 번째 세션에서는 체외진단 의료기기 개발, 네 번째 세션에서는 사업화에 대해 논의한다.

 

■ 고인준 가톨릭대 은평성모병원 정형외과 교수가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관하는 개인기초연구사업 수행자로 선정됐다. 국책 과제 수행 과제명은 '하지의 내반 변형이 정상 및 무릎 관절 치환술 후 생역학에 미치는 영향–시신 실험 연구'다. 고 교수는 무릎 관절 운동 모사 시스템과 동작 분석 시스템을 구축해 수술 전 무릎 생역학을 분석하고 고식적 무릎 관절 치환술과 환자 맞춤형 무릎 인공 관절 치환술의 생역학을 비교 분석할 예정이다. 이번 국책 과제 선정은 고 교수가 그간 연구해 온 환자 맞춤형 무릎 관절 치환술의 기초 연구 및 컴퓨터 시뮬레이션 연구 결과와 경험을 인정받아 이뤄졌으며 약 1억 원의 연구비가 지원된다. 

이 기사가 괜찮으셨나요?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댓글 0

14 + 10 = 새로고침
###
    과학기술과 관련된 분야에서 소개할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 고발 소재 등이 있으면 주저하지 마시고, 알려주세요. 제보하기

    관련 태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