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바로가기본문바로가기

동아사이언스

KISTI 데이터 기반 도시 내 침수 문제 해결 솔루션 해외서 인정

통합검색

KISTI 데이터 기반 도시 내 침수 문제 해결 솔루션 해외서 인정

2019.07.11 17:28
KISTI의 ′데이터 기반 도시 내 침수 문제 해결 솔루션′이 해외 컨퍼런스에서 우수성을 인정받았다. KISTI 제공
KISTI의 '데이터 기반 도시 내 침수 문제 해결 솔루션'이 해외 컨퍼런스에서 우수성을 인정받았다. KISTI 제공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이 개발한 ‘데이터 기반 도시 내 침수 문제 해결 솔루션’이 지리정보시스템(GIS) 분야 해외 콘퍼런스에서 우수성을 인정받았다.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은 10일(현지시간) 미국 샌디에이고에서 열린 ‘유저 컨퍼런스 2019’에서 ‘데이터 기반 도시 내 침수 문제 해결 솔루션’이 SAG(Special Achievement in GIS) 어워드를 수상했다고 11일 밝혔다. 


KISTI와 인천시는 지난해 업무 협약을 체결해 데이터 기반 도시 내 침수 문제 해결 솔루션을 개발 중이다. 데이터 기반 도시 내 침수 문제 해결 솔루션은 데이터, 인공지능(AI), 슈퍼 컴퓨팅 기술에 기반해 실시간으로 침수를 예측한다. 이 솔루션은 도시 내 침수 사전 대응을 도와 안전한 도시 형성에 기여한다는 평가를 받았다. 


SAG 어워드를 수여한 곳은 세계 최대 GIS 소프트웨어 업체인 미국 에스리로, 매년 수상자를 선정한다. GIS를 통해 지역사회 문제를 해결하거나 기관 내 혁신을 이끈 사례가 그 대상이다. 


에스리는 매년 유저 콘퍼런스를 개최 중이다. GIS 업계 최대 규모 행사로 전 세계 약 140개국 1만8000명 이상의 GIS 연구자 및 업계 전문가들이 한자리에 모여 GIS 연구, 산업 동향 및 첨단기술을 공유한다.  


KISTI는 인천시와의 협력을 이어나갈 계획이다. KISTI의 데이터, 슈퍼컴퓨팅 인프라, AI 분석기술과 인천시의 지역데이터를 융합해 침수 외에 대중교통, 미세먼지 및 지진분야 문제 해결 솔루션을 동시에 개발하고 있다. 솔루션은 최종적으로 2020년 완성 및 실증을 목표로 한다. GIS 플랫폼을 통해 도시모델링 기반으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이 기사가 괜찮으셨나요?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댓글 0

8 + 10 = 새로고침
###
    과학기술과 관련된 분야에서 소개할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 고발 소재 등이 있으면 주저하지 마시고, 알려주세요. 제보하기

    관련 태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