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바로가기본문바로가기

동아사이언스

[2019 코리아 스페이스포럼] D-3, 망해가던 부품회사에서 세계적 우주기업으로

통합검색

[2019 코리아 스페이스포럼] D-3, 망해가던 부품회사에서 세계적 우주기업으로

2019.07.15 21:59
지난해 9~11월 국제우주정거장에서 물자 수송 임무를 하고 무사히 귀환한 일본의 무인수송선 HTV-7. 이곳의 자세제어노즐은 일본의 작은 부품기업 유키정밀이 생산했다. NASA 제공
지난해 9~11월 국제우주정거장에서 물자 수송 임무를 하고 무사히 귀환한 일본의 무인수송선 HTV-7. 이곳의 자세제어노즐은 일본의 작은 부품기업 유키정밀이 생산했다. NASA 제공

우주산업의 세계적 동향을 점검하고 새로운 사업과 협력 가능성을 모색하는 ‘코리아 스페이스 포럼’이 18~20일 서울 여의도 콘래드호텔에서 개최됩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최하고 한국항공우주연구원과 동아사이언스가 공동 주관하는 이번 행사에는 미국과 유럽, 일본 등에서 우주개발을 이끄는 정치 지도자, 기업인, 석학들이 참석해 각국의 우주개발 경험과 노하우를 공유합니다. 특히 정부 주도에서 민간 주도로 우주개발의 주체가 변하고 있는 최근의 추세를 현장의 목소리로 듣습니다. 행사를 일주일 앞두고, 화제가 되고 있는 연사와 세션을 소개합니다. 

 

<4> 첨단 우주산업 첨병 된 韓日 부품,장비 기업들

 

일본항공우주연구개발기구(JAXA)가 국제우주정거장(ISS)에 물자를 보내기 위해 2018년 9월 22일 H-IIB 발사체에 실어 쏘아 올렸던 캡슐형 무인수송선인 ‘고노토리(황새, HTV) 7호’가 지난해 11월 17일 일본 쓰쿠바 우주센터에 무사히 귀환했습니다. 길이 약 10m, 지름 4.4m의 원통형 우주선으로, 약 6t의 물자를 싣고 400km 상공에서 임무를 완수했지요. HTV-6 이후 약 2년만의 무인 수송 임무가 안정적으로 다시 한번 성공하면서 당시 일본에서도 화제가 됐습니다.


이 임무에는 보이지 않는 조력자가 있습니다. 아무도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을 수 있지만, 실은 임무 자체의 성립을 좌우하는 요소를 담당하는 작은 일본의 기업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유키정밀(由紀精密)입니다.


유키정밀은 소재와 부품 산업이 발달하고 중소기업이 강한 일본에서도 이채로운 빛을 발하는 기업입니다. 도쿄에서 자동차로 한 시간 거리에 위치한 가나자와 현에 위치한 작은 금속 절삭 가공 기업이지만, 이곳에서 생산한 부품은 지구를 넘어 우주를 향하고 있습니다. 이 기업의 주력 상품은 볼트와 너트, 손톱보다 작은 초정밀 스피너(회전 부품)와 같은 미세부품부터 발사체의 엔진과 추진기관 기기까지 다양합니다. HTV-7에는 자세제어노즐을 공급했습니다. 


유키정밀은 이런 부품을 전세계 100여 개 우주 관련 기업에 공급하면서 세계의 우주산업을 보이지 않는 곳에서 지탱하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겨우 볼트나 너트?’라고 생각할지 모르지만, 정밀함이 생명인 우주공학에서 이런 기본 부품과 소재의 정밀함과 신뢰성이 갖는 중요성은 상상 이상입니다. 유키 정밀은 우수한 품질로 짧은 시간에 이 까다로운 분야에서 독보적인 존재로 꼽히고 있습니다. 


18~20일 서울 여의도 콘래드 호텔에서 개최되는 ‘코리아 스페이스 포럼’에서는 독보적인 기술력으로 우주산업의 한 축을 담당하는 작지만 강한 기업 유키정밀의 노하우를 들을 수 있는 자리가 마련됩니다. 우에노 마사히로 유키정밀 항공우주부문 총괄은 18일 오후 ‘작은 부품제조회사를 세계적인 우주항공회사로’라는 발표를 통해 우주산업과 관련이 없던 망해가던 중소기업이 어떻게 우주산업에서 새로운 활로를 찾을 수 있었는지 공유합니다.

 

유키정밀 로고
유키정밀 로고

●망해가던 사양산업 부품기업이 우주항공부품사로
지금은 세계적 기업과 함께 우주산업을 개척하는 유키정밀이지만, 지금의 자리에 오기까지 순탄했던 것은 아닙니다. 1950년 정밀가공업체로 설립돼 주로 공중전화나 IT 기기의 부품을 공급하는 중소기업으로 반세기를 지냈습니다. 부품이라고 해서 반도체 소자 같은 첨단부품이 아니라, 전선이나 전자기기 등을 연결하는 커넥터 등, ‘첨단’이라는 말과는 언뜻 연결되지 않는 제품을 만들어 왔습니다. 하지만 이들 고객사가 산업의 변천에 따라 부침을 겪으면서 함께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특히 2000년대 초에는 회사가 존폐의 기로에 설 정도로 큰 어려움에 직면했습니다.


유키 정밀이 거듭난 것은 2006년 31세의 나이로 회사에 들어온 창업자의 손자이자 현 사장인 오쓰보 마사토 유키정밀 대표이사가 등장하면서부터입니다. 그는 회사 전체를 일대 혁신했습니다. 먼저 개발팀을 신설해 주문생산(하청)만 하던 기존 사업을 벗어나 수탁개발사업을 시작했습니다. 설계도를 받아 만들기만 하는 게 아니라, 고객이 요구하는 제품을 직접 설계해 만드는 과정입니다. 당연히 매출과 수익도 높아졌고, 개발 기간은 오히려 짧아졌습니다. 이는 정밀 가공에서는 50년 넘는 노하우가 있는데다 품질에 자신이 있었기에 가능했습니다.


이어 고객사를 넓혔습니다. 일본 경제지 ‘닛케이 스타일’에 따르면, 오쓰보 대표는 당시 유키 정밀은 하청의 하청으로 나사를 만들고 있었으므로, 발상을 전환하면 모든 곳에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을 만들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해 고객 다변화를 시도했다고 합니다. 그 이전에는 주력사업이 전화 등 2개 정도에 국한됐는데, 범위를 넓힌 것입니다. 이 때 목표로 삼은 분야가 항공과 우주, 의료 등 소위 첨단산업이었습니다. 이는 고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한 결과 유키정밀이 정밀한 기술력만큼은 인정 받았기 때문에 가능했습니다.

 

물론 초반에는 업계의 반응이 싸늘했습니다. 하지만 오쓰보 대표는 “니켈 합금을 미세하게 가공해야 하는 제트엔진 부품 ‘인코넬 메시’를 절단할 수 있을 정도의 기술력을 갖고 있어 곧 항공기 산업 관계자의 눈에 띄었고, 항공 산업에 진출할 수 있었다”고 말했습니다. 이 때의 도전이 결국 ISS를 왕복하는 JAXA 무인 우주왕복선의 부품으로까지 이어졌습니다.

 

인텔리안 테크놀로지스 로고
인텔리안 테크놀로지스 로고

●토종기업이 선박용 위성안테나 세계 1위 ‘인텔리안 테크놀로지스’
일본에 유키정밀이 있다면 한국에는 세계 선박용 위성통신안테나 시장을 석권하고 있는 인텔리안 테크놀로지스가 있습니다. 인텔리안테크놀로지스는 C, X Ku, Ka, L밴드 등 다양한 주파수대의 전파통신을 하는 안테나를 제작하고 있습니다. 세계 450개 이상의 크고 작은 기업이 인텔리안의 안테나를 이용합니다. 크루즈선 등 선박의 꼭대기를 살펴보면, 여지없이 인텔리안의 이름이 파란 글씨로 적힌 흰 안테나를 발견할 수 있을 정도입니다. 자체 브랜드로 거의 대부분의 제품을 수출해 인지도도 높고, 업계 최고의 기술력을 인정 받고 있습니다. 일반 소비자에게는 낯설지 모르지만, 우주산업 및 항공, 해양 분야에서는 독보적인 강자입니다.


인텔리안 테크놀로지스는 올 5월 세계 최대 위성 콘퍼런스인 ‘새틀라이트 2019’에서 ‘올해의 위성기술상’을 수상할 정도로 기술력도 인정 받았습니다. 세계 최초로 2.4m 크기의 다주파수, 다궤도 안테나를 개발한 성과를 인정받았습니다. 안테나 하나로 세 가지 대역의 주파수와 정지궤도, 중궤도 등 여러 궤도의 위성을 자동으로 추적하는 세계 유일의 안테나입니다. 속도도 기존보다 10배 이상 높였습니다. 세계 최대 크루즈선사인 카니발사의 선박에 설치되는 등 초고속 대용량 위성인터넷이 필요한 곳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성상엽 인텔리안테크놀로지스 대표는 18일 오후, 코리아스페이스 포럼의 ‘정보통신산업의 지형 바꾸는 인공위성 혁명’ 대담에 참석해 지상과 해상, 우주의 위성 기술이 미래와 삶을 어떻게 바꾸고 있는지 제시합니다. 자신의 분야에서 최고를 이룩하고, 최근 새롭게 부상하는 민간우주산업의 새로운 흐름에 동참하고 있는 기업의 생존과 성장 전략을 살펴볼 수 있는 기회가 될 전망입니다.

 

18~20일 서울 여의도 콘래드호텔에서 개최되는 ′코리아스페이스 포럼′에 참석하는 우에노 마사히로 유키정밀 항공우주부문 총괄과 성상엽 인텔리안테크놀로지스 대표. 코리아스페이스 포럼 제공
18~20일 서울 여의도 콘래드호텔에서 개최되는 '코리아스페이스 포럼'에 참석하는 우에노 마사히로 유키정밀 항공우주부문 총괄과 성상엽 인텔리안테크놀로지스 대표. 코리아스페이스 포럼 제공

이 기사가 괜찮으셨나요?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댓글 0

3 + 5 = 새로고침
###
    과학기술과 관련된 분야에서 소개할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 고발 소재 등이 있으면 주저하지 마시고, 알려주세요. 제보하기

    관련 태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