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바로가기본문바로가기

동아사이언스

[과학게시판] 제1차 한·오스트리아 과학기술 공동위원회 개최 外

통합검색

[과학게시판] 제1차 한·오스트리아 과학기술 공동위원회 개최 外

2019.07.17 21:31
이달 16일 오스트리아 비엔나에서 열린 제1차 한-오스트리아 과학기술공동위원회에서 송경희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국제협력관(오른쪽)과 바바바 바이쿠버 오스트리아 교육과학연구부 과학연구·국제관계국장이 합의의사록에 서명하고 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공
이달 16일 오스트리아 비엔나에서 열린 제1차 한-오스트리아 과학기술공동위원회에서 송경희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국제협력관(오른쪽)과 바바바 바이쿠버 오스트리아 교육과학연구부 과학연구·국제관계국장이 합의의사록에 서명하고 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공

■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이달 16일 오스트리아 빈에서 오스트리아 교육과학연구부와 공동으로 ‘제1차 한-오스트리아 과학기술 공동위원회’를 열었다. 과기공동위에서는 2020년 7월 연구자 교류 사업을 착수하기 위해 한국연구재단과 오스트리아 학술교류원이 올해 11월부터 2달간 사업을 공고하고 9개 과제에서 교류 연구자를 선발하기로 합의했다. 2010년 마지막으로 개최된 ‘한-오스트리아 과학의 날’ 행사도 재개하기로 했다.

 

■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은 17일 서울 서초구 엘타워에서 대기업과 주요 병원의 정보보호 책임자 등을 초청해 정보보호 관리체계(ISMS) 인증 제도 개선방안을 논의하고 보안위협 동향을 공유하는 간담회를 개최했다. 중견기업 대상은 25일, 중소기업 대상은 26일에 이어서 개최될 예정이다.

 

■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 전주정보문화산업진흥원, 전북창조경제혁신센터는 ‘2019 전주스마트미디어X 캠프’를 17일 전북 전주 전북창조경제혁신센터에서 열었다. 캠프는 스마트미디어 분야에 창의적 아이디어를 갖춘 중소벤처 개발사와 플랫폼사가 협업 컨소시엄을 구성해 투자사를 대상으로 투자유치 설명회를 실시하는 행사다.

 

■ 한국기계연구원은 이달 16일 독일 하노버 레이저센터(LZH) 본사에서 LZH와 양해각서를 체결하고 고부가가치 제품 제조를 위한 레이저 유리 용접과 수중 레이저 가공 기술 및 시스템 개발을 위해 협력하기로 했다. 강건용 기계연 부원장과 연구진은 이날 LZH를 방문해 공동 연구개발 방안에 대해 협의했다. 17일에는 레이저 가공기 업체인 ‘트럼프’사를 방문해 레이저 클리닝 및 반도체·디스플레이용 가공 장비 개발을 주제로 협력 세미나를 개최했다.

 

■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은 이달 16일 호주 시드니에서 호주 ARDC사와 국가연구데이터 공유 체계 구축 협력을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양 기관은 협약 체결을 통해 데이터 교환과 인프라 상호 운용, 연구데이터 클라우드 서비스 경험 교류, 전문가 교류, 공동 연구 등을 협력하기로 했다. ARDC는 호주 연구데이터 인프라와 서비스를 10년 이상 운영 및 관리하고 있는 회사다.

 

■ 한국원자력의학원은 이달 17일 질병 진단기술 및 치료제 연구개발 업체 ‘압타머사이언스’와 암 진단 및 치료경과 예측용 키트 개발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양 기관은 소량의 혈액으로 암과 관련한 지표를 측정해 진단과 치료경과를 예측할 수 있는 키트를 개발하기로 했다.
 

이 기사가 괜찮으셨나요?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댓글 0

18 + 6 = 새로고침
###
    과학기술과 관련된 분야에서 소개할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 고발 소재 등이 있으면 주저하지 마시고, 알려주세요. 제보하기

    관련 태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