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바로가기본문바로가기

동아사이언스

[코리아 스페이스포럼] “선박용 이어 항공용 위성 안테나 시장도 잡을 것”

통합검색

[코리아 스페이스포럼] “선박용 이어 항공용 위성 안테나 시장도 잡을 것”

2019.07.19 15:39
박정우 인텔리안테크 상무는 19일 서울 여의도 콘래드호텔에서 열린 첫 글로벌 우주포럼 ′코리아스페이스포럼 2019′에서 해상과 공중에서도 육상에서처럼 위성 통신을 할 수 있는 안테나 기술에 대해 소개했다. 코리아스페이스포럼/AZA
박정우 인텔리안테크 상무는 19일 서울 여의도 콘래드호텔에서 열린 첫 글로벌 우주포럼 '코리아스페이스포럼 2019'에서 해상과 공중에서도 육상에서처럼 위성 통신을 할 수 있는 안테나 기술에 대해 소개했다. 코리아스페이스포럼/AZA

"선박이 해상용 위성 안테나를 장착한 사례는 2017년 기준 2만 건, 지난해 7만 5000건이다. 앞으로 더욱 늘어날 전망이다. 또한 저궤도 위성 통신이 상용화하면 통신 속도도 지금보다 점차 빨라질 전망이다."

 

박정우 인텔리안테크놀로지스 상무는 19일 서울 여의도 콘래드호텔에서 열린 첫 글로벌 우주포럼 '코리아스페이스포럼 2019'에서 해상과 공중에서도 육상에서처럼 위성 통신을 할 수 있는 안테나 기술의 현황을 소개했다.   

 

인텔리안테크놀로지스는 선박용 위성 안테나를 주로 개발, 판매하는 업체다. 전체 세계 시장의 50%를 차지하고 있다. 선박용 위성 안테나를 장착한 선박은 먼 바다에 나가 있어도 육지에서처럼 위성통신을 이용할 수 있다. 인텔리안테크놀로지스는 최근에는 오지에서 사용할 수 있는 육상용 위성 안테나와 하늘에서 사용할 수 있는 항공용 위성 안테나를 개발했다.  

 

현재 활용하고 있는 위성통신은 L밴드, S밴드, C밴드, X밴드, Ku밴드, Ka밴드 등 단일주파수를 사용하며, 특정 좁은 지역 내 또는 많아야 지구 전체의 3분의 1에 해당하는 일부 지역 내에서 통신 서비스를 제공해왔다. 인텔리안테크놀로지스는 이런 단일주파수 밴드 기술을 망라하는 최첨단 무선주파수(RF)와 안테나 기술, 위성 통신 기술을 개발했다. 또한 지름 2m 이하로 얇은 초소형 안테나를 이용하는 VSAT 위성 통신과 위성 TV 안테나 등을 제공하고 있다. 

 

코리아스페이스포럼/AZA
코리아스페이스포럼/AZA

박 상무는 "초기에는 주로 데이터 처리속도가 초당 2.4메가비트(Mbps, bps는 초당 송수신되는 데이터 속도 단위) 정도인 C밴드, Ku밴드, Ka밴드 등 단일주파수를 사용했지만 최근에는 KA 밴드를 이용한 안테나도 개발해 처리 속도를 초당 10~100Mbps까지 늘렸다"고 말했다.

 

현재 인텔리안테크놀로지스에서 제공하고 있는 해상용 위성 안테나는 주로 여가용 요트와 무역용 선박, 어업용 선박에서 많이 사용하고 있다.

 

해상에서 위성 통신이 필요한 이유는 다양하다. 무역이나 어업 회사 입장에서는 바다 위에 떠 있는 선박이 사무실이므로 원활한 통신이 필요하다. 또한 선박을 운용하거나, 무엇보다도 언제 날씨나 환경이 바뀌어 위험에 처할지 모르는 해상에서 안전과 구조를 위해 반드시 통신 서비스를 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박 상무는 "가령 휴대전화 통신에 사용되는 L밴드를 기반으로 한 통신 시스템은 해상에서 조난을 당했을 때 구조 요청을 위해 사용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인텔리안테크놀로지스에서는 최근 항공용 위성 안테나도 개발하고 있다. 박 상무는 "항공기의 꼬리날개나 여객기의 동체 등부분, C-130 같은 군용 수송기의 머리 꼭대기 부분에 부착하는 형태"라며 "주로 정지궤도위성 기반 Ku밴드와 Ka밴드를 활용하는데, 처리속도가 300Kbps(킬로비트)~10Mbps로 해상 위성통신보다는 조금 느린 편"이라고 말했다. 항공기에 타고 있는 모든 승객이 다 사용하기에는 아직 어렵다는 것도 한계다. 

 

하지만 박 상무는 "인공위성의 궤도가 낮으면 낮을수록 통신 효율이 높아진다"며 "저궤도위성(HTS) 기반의 통신 네트워크가 구축된다면 육상에서처럼 해상과 공중에서도 빠른 통신이 가능할 것"이라고 기대했다. 그는 "현재 통신 서비스를 제공하는 정지궤도 위성(3만 6000km)보다 낮은 약 1만km 이하 고도에 저궤도위성 1만 대 이상을 띄운다면 Ku밴드나 Ka 밴드를 이용한 항공용 위성 통신의 처리 속도가 500Mbps~1Gbps(기가비트)로 훨씬 빨라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관련기사

이 기사가 괜찮으셨나요?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댓글 0

19 + 5 = 새로고침
###
    과학기술과 관련된 분야에서 소개할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 고발 소재 등이 있으면 주저하지 마시고, 알려주세요.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