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바로가기본문바로가기

동아사이언스

[코리아 스페이스포럼]“로봇 덕후출신 과학자, 고장없는 탐사 로버 만드는게 꿈"

통합검색

[코리아 스페이스포럼]“로봇 덕후출신 과학자, 고장없는 탐사 로버 만드는게 꿈"

2019.07.20 20:50
이우섭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로봇미디어연구소 책임연구원은 20일 서울 여의도 콘래드호텔에서 개최된 과학강연행사 ‘사이언스바캉스’에서 한국형 우주 탐사 로봇(로버)개발 과정에 대해 강연했다-코리아스페이스포럼 제공
이우섭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로봇미디어연구소 책임연구원이 20일 서울 여의도 콘래드호텔에서 개최된 과학강연행사 ‘사이언스바캉스’에서 한국형 우주 탐사 로봇(로버)개발 과정에 대해 강연하고 있다-코리아스페이스 포럼 제공

 

“달에는 대기가 없어 우주방사선이 그대로 표면까지 도달합니다. 영하 170도의 밤과 영상 30도의 낮이 반복될 정도로 일교차가 큽니다. 비록 인간이 달에 도착했지만, 활동에 제약이 매우 커서 제대로 탐사 활동을 할 수 없죠. 다양한 장비를 갖춘 이동형 탐사 로버만이 이를 대신할 수 있습니다.”

 

이우섭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로봇미디어연구소 책임연구원은 20일 서울 여의도 콘래드호텔에서 개최된 '2019 코리아스페이스포럼' 특별 행사 ‘사이언스바캉스’에서 우주 탐사 로봇(로버) 개발의 필요성 대해 이렇게 말했다. 이 책임연구원은 “지구에 없는 자원이 있는 데다 더 먼 심우주 탐사의 전초기지로 활용하기 위해 미국의 주도로 새로운 달 탐사 시대가 도래하고 있다”며 “한국 역시 자체 발사체를 개발해 착륙선과 달 탐사 로버를 포함한 달 탐사 임무를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국은 2021년까지 한국형발사체인 누리호(KSLV-2)를 완성해 되도록 이른 시일 내에 달 탐사를 진행하려는 목표를 갖고 있다. 이를 위해 달 탐 로버와 착륙선도 연구도 병행하는 중이다. 이 연구원은 한국형 달 탐사 로봇 개발의 책임지고 있다.

 

이 책임연구원은 “2012년 화성으로 간 미국의 이동형 탐사 로봇 ‘큐리오시티’는 6개의 바퀴가 달렸고, 무게가 약 900kg으로 소형차 수준”이라며 “한국의 달 탐사 로봇은 이렇게 크게 만들어선 안 되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우리나라의 발사체로 보낼 수 있는 무게에 최적화하기 위해 수십kg 수준의 소형 탐사 로봇으로 만드는 중”이라며 “특히 무거운 전동모터의 수를 줄이고자 바퀴의 수를 4개로 변경했고, 현재 이동성을 높여가고 있는 상황이다”고 말했다.

 

이날 강연에서는 온라인을 통해 받은 질문에 답하는 질의 응답시간도 이어졌다. ‘처음으로 만든 로버가 실제 탐사에서 고장이 나면 어떻게 하느냐’는 질문에 대해 이 연구원은 “처음으로 달에 뒷면에 로버를 착륙시킨 중국의 달 탐사 계획, 창어는 2007년부터 시작됐다”며 “실패해도 밀어주는 분위기 속에서 열정 있는 학자들이 결국 이뤄낸 것”이라고 말했다.

 

이 연구원 이어 “절대 고장 나지 않는 완벽한 탐사 로봇을 완성하고 싶다”며 “하지만 예기치 못한 상황에 대한 대응 시나리오도 함께 연구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또 한국건설연구원에 달의 토양과 중력 등의 환경을 구현한 테스트 마련해 검증을 통해 최대한 완성도를 높여갈 것”이라고 말했다.


끝으로 이 연구원은 “장난감부터 영화까지 로봇에 관련된 모든 걸 좋아했다”며 “그 원동력으로 로봇 연구를 이어가는 것처럼 로봇을 좋아하는 후배들이 이 분야에 뛰어들어 한국의 우주탐사를 개척하는 주인공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2015년부터 시작해 5회째를 맞는 사이언스 바캉스는 과학 대중화와 과학문화 확산을 위해 동아사이언스가 매년 주최하는 과학 강연 및 소통 행사다. 올해는 특별히 인류 달 착륙 50주년이 되는 해를 맞아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최하고 한국항공우주연구원과 동아사이언스가 주관한 한국 최초 민간우주산업 포럼 ‘코리아스페이스포럼2019’의 3일 차 특별 강연으로 진행됐다.

 

특히 올해 사이언스 바캉스에서는 성큼 다가온 우주시대를 미래 세대들이 더 넓은 시야로 준비할 수 있도록, ‘우주 x 도전’ ‘우주 x 로봇’ ‘우주 x 물리’ 등 다양한 관점에서 우주를 바라보는 강연들이 차례로 이어졌다.

 

 

 

 

 

 

 

 

 

이 기사가 괜찮으셨나요?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댓글 0

13 + 6 = 새로고침
###
    과학기술과 관련된 분야에서 소개할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 고발 소재 등이 있으면 주저하지 마시고, 알려주세요. 제보하기

    관련 태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