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바로가기본문바로가기

동아사이언스

병원 서비스 환자 중심으로 새롭게 설계한다

통합검색

병원 서비스 환자 중심으로 새롭게 설계한다

2019.07.29 16:00
울산과학기술원(UNIST)는 29일 오전11시 대학본부 6층 접견실에서 KIDP과 ‘의료 서비스 디자인 연구개발(R&D) 사업 협력을 위한 상호협력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UNIST 제공
울산과학기술원(UNIST)는 29일 오전11시 대학본부 6층 접견실에서 KIDP과 ‘의료 서비스 디자인 연구개발(R&D) 사업 협력을 위한 상호협력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UNIST 제공

태어나서 처음으로 병원 응급실을 찾은 환자에게 안내서를 제공한다. 안내서는 응급실 내 진료 과정을 비교적 상세히 알려주는 내용을 담고 있다. 환자가 스스로 자신이 어느 과정에 있는지 응급실 내 진찰 과정이 어떻게 진행되는지 소개하는 것이다.  실제로 환자를 안심시키는 한편 의료진과 불필요한 오해가 생기지 않도록 하는 효과가 있다. 

 

이 사례는 실제 영국 보건부가 의료서비스 개선을 위해 런던과 사우샘프턴에 있는 공공 병원을 대상으로 적용했던 디자인이다. 실제로 안내서를 환자에게 나눠주면서부터 병원 내 폭력 사건은 크게 줄었다. 국내에서도 병원의 새로운 디자인을 통해 의료서비스를 개선하는 방안이 추진된다.  


울산과학기술원(UNIST)은 29일 오전11시 울산시 울주군의 대학본부 6층 접견실에서 한국디자인진흥원과 디자인 개선을 통한 의료 서비스 개선을 위해 함께 공동 연구개발(R&D)에 나서는 것을 내용으로 하는 상호 협약을 맺었다. 이날 협약식에는 정무영 UNIST 총장, 곽영신 디자인및인간공학부 교수, 윤주현 디자인진흥원장 등이 참석했다. 


두 기관은 앞으로 의료 서비스 디자인 개발과 공동 R&D에 나선다. 의료 환경을 개선할 수 있는 사업을 발굴하고 개선방안 마련을 위한 공동 연구를 추진한다. 의사와 환자의 관점에서 디자인을 통해 의료 서비스를 저해하는 요소를 없앤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두 기관은 연구시설∙장비 공동 활용과 연구 인력 및 기술 공유를 확대하기로 했다.


곽 교수는 “산업디자인 연구개발을 촉진해 국내 산업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는 진흥원과 협력관계를 구축하게 돼 기쁘다”며 “인간공학과의 융합에 기반을 둔 실용적이고 효과적인 디자인 작업을 통해 실질적 의료 서비스 강화에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윤 원장은 “건강에 대한 관심이 늘어나면서 의료 산업의 성장세도 가파르다”며, “UNIST와의 전략적 제휴는 혁신 의료산업의 성장을 뒷받침할 중요한 기회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정 총장은 “최근 울산에서는 숙원사업이던 산재전문 공공병원이 유치되며 의료 서비스 향상에 대한 기대가 크다”며 “이번 협력을 통한 연구개발 성과가 실생활에 적용된다면 울산에 우수한 의료 인프라를 구축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 기사가 괜찮으셨나요?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댓글 0

11 + 9 = 새로고침
###
    과학기술과 관련된 분야에서 소개할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 고발 소재 등이 있으면 주저하지 마시고, 알려주세요. 제보하기

    관련 태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