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바로가기본문바로가기

동아사이언스

日소행성탐사선 '하야부사2, 류구 샘플 채취 순간 포착 영상 공개

통합검색

日소행성탐사선 '하야부사2, 류구 샘플 채취 순간 포착 영상 공개

2019.07.30 12:10

일본우주항공연구개발기구(JAXA)는 소행성탐사선 '하야부사 2호'가 지구와 3억4000만km 떨어져 있는 소행성 '류구'에 착륙해 돌과 모래를 채취하는 35초짜리 영상을 지난 26일 공개했다.


우리말로 송골매라는 뜻을 가진 '하야부사 2호는 지난 2014년 12월 3일 일본 다네가시마 우주센터에 발사됐다. 3년 반의 긴 여정 끝에 류구에 지난해 6월에 도착했다. 목적은 태양계의 46억년 전 모습을 그대로 담고 있는 모래와 돌을 류구에서 채취하는 것이다. 지난 2월 첫 터치다운에 성공했으며 지난 4월에는 첫번째 샘플을 채취하는데 성공했다. 


이번 공개된 영상은 하야부사2호의 두번째 류구 샘플 채취 시도로 실제 영상보다 10배 빠르게 재생된 상태다. 하야부사에 달린 카메라가 채취 당시 영상을 촬영했다. 

 

JAXA 제공
JAXA 제공

하야부사2호가 지난 11일 류구에 착륙을 준비 중이다. 하야부사2는 탄환을 소행성으로 발사한다. 표면에 탄환이 부딪혀 폭발하는 순간 하야부사2호는 튀어오른 모래와 돌 등을 캡슐에 채취한다.

 

JAXA 제공
JAXA 제공

탄환을 통해 튀어오른 류구 표면의 돌과 모래의 모습이다. 

 

JAXA 제공
JAXA 제공

하야부사2는 올해 말까지 류구 추가 조사를 진행할 예정이다. 추가 조사를 끝낸 직후 지구로의 귀환길에 올해 내년 말에 류구의 돌과 모래 등을 담고 돌아올 계획이다.

 

JAXA 제공

 

 

이 기사가 괜찮으셨나요?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댓글 0

20 + 5 = 새로고침
###
    과학기술과 관련된 분야에서 소개할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 고발 소재 등이 있으면 주저하지 마시고, 알려주세요. 제보하기

    관련 태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