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바로가기본문바로가기

동아사이언스

3D 지도로 완성된 우리 은하… 평평하지 않고 휘어 있다

통합검색

3D 지도로 완성된 우리 은하… 평평하지 않고 휘어 있다

2019.08.02 09:13
도로타 스코론 폴란드 바르샤바대 천문관측소 연구팀은 우리 은하의 3차원 구조를 관찰해 우리 은하가 실제로는 휘어져 있음을 확인했다. 바르샤바대 제공
도로타 스코론 폴란드 바르샤바대 천문관측소 연구팀은 우리 은하의 3차원 구조를 관찰해 우리 은하가 실제로는 휘어져 있음을 확인했다. 바르샤바대 제공

지구를 포함한 태양계가 속해 있는 우리 은하계는 수많은 별로 이뤄진 두 개의 나선형 팔을 가진 평평한 형태로 종종 묘사된다. 하지만 이 은하를 3차원(3D)으로 보면 실제로는 뒤틀려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도로타 스코론 폴란드 바르샤바대 천문관측소 박사후연구원 연구팀은 우리 은하에 속한 별의 위치를 관측해 3D 은하 구조를 구축했다고 이달 1일 국제학술지 ‘사이언스’에 발표했다.

 

연구팀은 우리 은하에 속한 세페이드 변광성 2431개의 위치를 특정해 우리 은하계의 3D 구조를 그려냈다. 세페이드 변광성은 밝기가 주기적으로 변하는 별이다. 별의 중력 수축과 내부 열로 인한 압력이 밀고 당기면서 별의 크기가 변하면서 밝기가 달라진다. 주기가 길수록 별의 절대 밝기가 더 밝은 특성이 있다. 이를 지구에서 관측하는 별의 상대적인 밝기와 비교하면 지구로부터 별이 떨어진 거리를 구할 수 있다.

 

연구팀은 은하의 3D 구조를 구현해 은하계가 S자 형태로 뒤틀린 것을 시각적 형태로 보여줬다. 호주 매쿼리대와 중국과학원 공동연구팀이 올해 2월 우리 은하의 원반이 외곽으로 갈수록 S자 형태로 뒤틀려 있다는 것을 발견했는데, 이번 연구결과가 이를 입증한 것이다. 우주의 은하 중 약 70%가 우리 은하처럼 평평하지 않은 은하인 것으로 알려졌다.

 

스코론 연구원은 “개별 천체를 통해 처음 밝혀낸 우리 은하계의 3D 구조는 은하 원반이 평평하지 않다는 것을 보여준다”며 “이전에 관측된 은하계의 모형을 정확하게 만드는 데 도움을 줄 것”이라고 말했다.

 

 

 

 

 

이 기사가 괜찮으셨나요?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댓글 0

6 + 8 = 새로고침
###
    과학기술과 관련된 분야에서 소개할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 고발 소재 등이 있으면 주저하지 마시고, 알려주세요. 제보하기

    관련 태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