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바로가기본문바로가기

동아사이언스

한의학硏, 부산대한방병원과 임상현장교육 실시

통합검색

한의학硏, 부산대한방병원과 임상현장교육 실시

2019.08.07 13:31
 

한국한의학연구원은 지난해에 이어 올해 8월부터 9월까지 한·양방병원 시스템과 진료과정 체험을 위한 ‘2019 임상현장교육 2.0’을 실시한다고 7일 밝혔다. 한의약 연구자들이 의료 현장을 찾아 현장 수요를 연구개발(R&D)에 반영하는 게 목표다. 

 

올해 임상현장교육은 한의학연구원과 부산대학교한방병원이 공동으로 기획한 한의학연 연구자 대상 체험형 연수 프로그램이다. 참가자들은 의료현장 수요를 반영한 연구기획과 수행을 위해 한방병원 시스템 투어와 진료과정을 참관, 실습하는 등 다양한 과정을 이수한다. 

 

이번 임상현장교육은 8월 5일부터 7일까지 3일간 진행된 1회차 교육을 시작으로 9월까지 총 5회에 걸쳐 진행된다. 약 40명의 참가자들은 공통 교육과정을 이수한 후 개별 진료과 및 진료클리닉 교육을 받는다. 

 

세부프로그램은 병원시스템 투어, 대표 질환별 케이스 스터디, 진료 클리닉별 현장 실습, 의료진과의 랩미팅으로 구성됐다. 올해는 특정임무조직의 직무 전문성 강화를 위해 ‘한의약 임상연구’ 교육 과정이 추가됐다. 교육받는 진료과는 한방내과, 침구과, 한방재활의학과, 한방부인과, 소화기클리닉, 체질개선클리닉, 여성의학클리닉, 재활클리닉 등이다. 

 

김종열 한의학연 원장은 “임상현장교육은 의료현장의 수요를 연구현장에 접목시키기 위해 작년부터 추진됐다”며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연구성과를 창출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이 기사가 괜찮으셨나요?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댓글 0

18 + 10 = 새로고침
###
    과학기술과 관련된 분야에서 소개할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 고발 소재 등이 있으면 주저하지 마시고, 알려주세요. 제보하기

    관련 태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