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바로가기본문바로가기

동아사이언스

과기부장관 후보자에 지능형 반도체·AI 전문가 최기영 서울대 교수

통합검색

과기부장관 후보자에 지능형 반도체·AI 전문가 최기영 서울대 교수

2019.08.09 10:37
문재인 대통령이 9일 장관급 인사를 교체하는 개각을 단행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에 내정된 최기영 서울대 전기·정보공학부 교수. 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이 9일 장관급 인사를 교체하는 개각을 단행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에 내정된 최기영 서울대 전기·정보공학부 교수. 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은 9일 10개 정부 부처 장관급 인사를 교체하는 개각을 단행했다.

 

법무부 장관에 조국(54) 전 청와대 민정수석을,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에는 최기영(64) 서울대 전기·정보공학부 교수를,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에 김현수(58·행시 30회) 전 차관을 각각 발탁했다. 여성가족부 장관에는 이정옥(64) 대구가톨릭대 사회학과 교수, 공정거래위원장에는 조성욱(55) 서울대 경영대 교수, 금융위원장에는 은성수(58·행시 27회) 한국수출입은행장이 내정됐다. 자진 사임의사를 밝힌 이효성 방송통신위원장 후임에는 한상혁(58·사시 40회) 법무법인 정세 대표변호사가 낙점됐다. 


이밖에 국가보훈처장에는 박삼득(63·육사 46기) 전쟁기념사업회 회장, 주미대사에는 외교관 출신의 초선인 이수혁(70) 더불어민주당 의원,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수석부의장에는 통일부 장관을 지낸 정세현(74) 한반도평화포럼 이사장이 내정됐다.

 

문재인 정부 출범부터  함께 해 교체설이 나오던 강경화 외교부 장관과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 홍종학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은 유임됐다.

 

이번 개각은 7명의 장관을 교체한 지난 3·8 개각 이후 154일 만에 이뤄졌다. 이번 개각은 내년도 총선 차출용이라는 해석이 나온다. 유영민 과기부 장관과 현역 의원인 이개호 농식품부 장관, 진선미 여성부 장관은 내년 총선에 출마할 뜻을 비쳐왔다. 

 

신임 과기부 장관에 내정된 최기영 후보자는 지능형 반도체와 인공지능(AI) 분야의 전문가로 알려졌다. 최근 일본의 화이트리스트 제외에 따른 반도체 디스플레이 부품 소재 국산화 문제를 해결하고 올초 정부가 추진하는 시스템반도체 산업 육성을 이끌 적임자라는 평가도 나온다.

 

서울 중앙고와 서울대 전자공학과를 졸업한 뒤 KAIST에서 전기전자공학 석사학위를, 미국 스탠퍼드대에서 전기공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현 LG전자 전신인 금성사 중앙연구소 연구원을 거쳐 현재 국제전기전자공학회(IEEE) 석학회원, 서울대 뉴럴프로세싱 연구센터 센터장을 맡고 있다.

 

한상혁 방송통신위원장 후보자는 대전고와 고려대 법학과를 졸업하고 중앙대에서 언론학 석사학위를 받았다. 방송통신융합추진위원회 전문위원, 방송문화진흥회 이사를 지냈고, 현재 민주언론시민연합 공동대표를 맡고 있다.

 

 

이 기사가 괜찮으셨나요?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댓글 0

8 + 5 = 새로고침
###
    과학기술과 관련된 분야에서 소개할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 고발 소재 등이 있으면 주저하지 마시고, 알려주세요. 제보하기

    관련 태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