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바로가기본문바로가기

동아사이언스

[과학게시판] 국립과천과학관 '과학한국, 최초의 시도들' 기획전 外

통합검색

[과학게시판] 국립과천과학관 '과학한국, 최초의 시도들' 기획전 外

2019.08.12 23:41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74주년 광복절을 맞아 일제강점기에 과학 한국 건설을 위해 전개된 과학운동 관련 사진과 전시물을 공개하는 '과학한국, 최초의 시도들' 기획전을 14일부터 개최한다. 일제강점기인 1934년 한국은 43만 명이 참여한 과학행사인 '과학데이 행사를 개최했다. 또 1925년부터 과학잡지를 편찬하고 교육을 강화하며 과학 운동을 전개했다. 이번 전시에서는 최초의 과학잡지인 '과학세계'를 비롯해 '과학조선', '학생과학' 등 16종의 한국 근대과학잡지와 교과서가 전시된다. 또 최초의 전신 도입부터 5세대(5G) 이동통신까지 정보통신 분야 최초의 시도들을 무선호출기, 타자기 등 관련 전시물과 함께 웹툰으로 만날 수 있다.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와 한국바이오경제학회, 한국바이오협회는 정책토론회 '바이오 성장동력 국가전략 제대로 실현하기'를 26일 서울 강남구 한국과학기술회관에서 개최한다. 항체 신약과 유전자 치료제, 줄기세포 치료제 등의 바이오 의약품 국제 시장은 커지고 있지만 산업 활성화를 위한 지원과 규제 시스템은 부족하다는 문제의식에서 기획됐다. 이제호 분당차병원 교수가 '임상연구의 동향과 희망, 한계'를 주제로 발제하고 손영숙 경희대 교수가 '기초-임상 중개연구의 활성화 방안'을, 이병건 SCM생명과학 대표가 '한국 바이오산업의 글로벌 전략'을 각각 발표한다.

 

■소프트웨어정책연구소는 실감 기술과 관련한 현업 전문가들이 최근의 기술 현황을 공유하는 '실감토크 VR·AR 현주소와 미래'를 27일 경기 성남시 분당구 소프트웨어정책연구소에서 개최한다. 이승환 소프트웨어정책연구소 실장이 '실감경제의 부상과 파급효과'를 주제로 발표하고 박재헌 KT Immersive 서비스팀장이 '실감콘텐츠 시장 동향과 기업 전략'에 대해 발표한다. 김재인 버넥트 이사는 AR의 진화와 미래를 주제로, 양병석 코믹스브이 대표는 VR웹툰의 동향과 전망을 발표한다. 

이 기사가 괜찮으셨나요?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댓글 0

20 + 10 = 새로고침
###
    과학기술과 관련된 분야에서 소개할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 고발 소재 등이 있으면 주저하지 마시고, 알려주세요. 제보하기

    관련 태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