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바로가기본문바로가기

동아사이언스

내년 소재·부품·장비 R&D에 3000억원 투자…올해 2배

통합검색

내년 소재·부품·장비 R&D에 3000억원 투자…올해 2배

2019.09.09 14:38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소재∙부품∙장비 분야 기초∙원천 R&D 추진방향’을 9일 발표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공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소재∙부품∙장비 분야 기초∙원천 R&D 추진방향’을 9일 발표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공

정부가 소재∙부품∙장비 기초∙원천 연구개발(R&D) 투자규모를 기존 약 1600억원에서 약 3000억원 규모로 확대하기로 했다. 개방∙공유∙협력의 R&D 인프라 확충을 위해 각각 450억원을 투입해 소재연구 데이터 플랫폼을 만들고, 반도체 관련 연구결과와 시제품을 실증할 수 있는 12인치 반도체 웨이퍼를 시범 생산하고 설비를 검증할 '공공 테스트베드’도 구축한다. 기초∙원천 R&D 투자효율 제고를 위해 내년 초 ‘소재혁신전략본부’를 출범하고 관련 기술 수준과 산업 성숙도 등에 따라 차별화된 지원방식도 적용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소재∙부품∙장비 분야 기초∙원천 R&D 추진방향’을 9일 발표했다.


정부는 지난 7월 4일 일본의 반도체 핵심 소재 등 수출 규제 발표 이후 관계 부처 합동으로 ‘대외의존형 산업구조 탈피를 위한 소재∙부품 경쟁력 강화대책’과 ‘핵심 원천기술 자립역량 강화를 위한 소재∙부품∙장비 R&D 종합대책’을 내놨다. 전략품목에 대해 단기적으로 공급 안정성을 확보하는 것이 큰 골자다.


이번 발표는 소재∙부품∙장비에 대한 중장기적 기초∙원천 R&D 추진방향을 모색하기 위한 것으로 기초∙원천 R&D 분야에 투자규모 대폭 확대, 투자 효율 제고를 위한 R&D 추진방식 혁신과 부처간 칸막이 해소, 개방∙공유∙협력의 R&D 인프라를 확충이 핵심이다. 


우선 소재∙부품∙장비 기초∙원천 R&D 투자규모를 기존 약 1600억원에서 약 3000억원 규모까지 확대한다. 내년에 소재∙부품 등에 특화된 기초연구실 60여개를 지정해 반도체∙디스플레이 등 주력 산업의 핵심소재 기술 자립을 위한 연구저변 확대와 기초기술 확보를 지원한다. 


2032년까지 총 4004억원의 예산이 투입되는 나노∙미래소재 원천기술개발사업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통해 기초연구성과를 사업화로 연결하고, 해외 의존도가 높은 소재의 대체소재 원천특허 확보를 위해 연구단 3개를 추가 선정한다. 이외에도 대학과 정부출연연구기관이 보유한 원천기술과 기업의 수요를 융합하는 ‘소재혁신 선도 프로젝트’에도 326억원을 투입할 예정이다.

 

과기정통부 제공
과기정통부 제공

과기정통부는 R&D 주체 간의 정보 개방과 공유를 활성화하고 협업을 지원하기 위해 향후 5년간 1700억원을 투자한다. 우선 연구자들이 축적한 연구데이터를 수집∙공유∙활용하기 위한 소재연구 데이터 플랫폼을 구축한다. 반도체 관련 연구결과와 시제품을 실증할 수 있는 ‘12”반도체 공공 테스트베드’ 구축하고, 시스템 반도체 설계 중소기업 지원을 위한 ‘MPW 공정 지원 체계’도 마련한다. 각각의 사업에는 450억원씩 투입된다.


또 기초∙원천 R&D 투자 효율 제고를 위해 산∙학∙연의 과도한 과제 수주 경쟁을 완화하고 R&D 주체 간 역할 분담과 연계를 강화한다. 기존 공공연구기관 중심으로 운영되어온 소재 연구기관 협의회를 확대 개편해 2020년 초 소재혁신전략본부를 출범한다. 산∙학∙연 간 협업채널을 강화하고 대학∙출연연∙기업의 역할 분담과 협력을 지원한다. 


관련 기술 수준과 산업 성숙도에 따라 기초∙원천 R&D사업들에 대한 차별화된 지원방식도 적용한다. 기술수준에 비해 산업 성숙도가 미흡한 소재는 관련 기업과 연구단이 기술목표를 설정하는 ‘기술 선도형 연구수행’을, 산업 경쟁력에 비해 기술수준이 낮은 소재 분야는 ‘경쟁형 R&D 방식’을 추진한다. 기술수준과 산업경쟁력이 낮은 미개척분야는 ‘도전형 연구개발 방식’을 도입한다.


과기정통부는 “기존 소재 원천기술의 완성도 제고를 통한 조기성과 창출과 시급한 반도체 소재∙부품 테스트베드 구축을 위해 올해 241억원의 추경예산을 편성했다”며 9월 중 연구단 및 시설∙장비 구축기관 선정을 마무리할 계획이다. 
 

이 기사가 괜찮으셨나요?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댓글 0

15 + 3 = 새로고침
###
    과학기술과 관련된 분야에서 소개할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 고발 소재 등이 있으면 주저하지 마시고, 알려주세요. 제보하기

    관련 태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