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바로가기본문바로가기

동아사이언스

KAIST '융합기초학부' 실치 시동 건다

통합검색

KAIST '융합기초학부' 실치 시동 건다

2019.09.18 15:48
KAIST는 18일 오전11시 대전 유성 본원에서 융합기초학부 설치 기념 행사를 가졌다. KAIST 제공
KAIST는 18일 오전11시 대전 유성 본원에서 융합기초학부 설치 기념 행사를 가졌다. KAIST 제공

KAIST가 능동형 인재 육성을 위해 개설한 ‘융합기초학부’가 내년 3월 개강을 앞두고 본격적인 준비 작업에 들어갔다. 

KAIST는 18일 오전 11시 대전 유성 학교 캠퍼스에서 융합기초학부 설치 기념 행사를 가졌다고 밝혔다. 

 

융합기초학부는 기초과학∙공학에 지식을 갖추고 변화하는 환경에 능동적으로 적응할 수 있는 인재를 길러내겠다는 취지의 학부 교육과정이다.  융합기초학부는 교과목 6개, 중점 분야별 전문 교과목군 8개, 인공지능(AI) 교육으로 구성돼 있다. 융합기초 교과목은 ‘융합학문을 위한 기초 현대물리’, ‘유기화학 반응의 기초’, ‘분자생물학과 유전체의 이해’, ‘응용수리모델링’, ‘초학제간 데이터 구성’, ‘경영자를 위한 경제학’ 등이다. 중점 분야별 전문 교과목군은 데이터 및 AI, 기계 및 정밀, 헬스케어, 에너지 및 환경, 소재 및 물질, 스마트시티∙라이프, 문화·미디어, 경영∙창업 8개 중점 분야별로 구성된다.

 

학교 측은 오는 11월부터 재학생을 대상으로 융합기초학부 모집을 진행해 내년 3월부터 운영에 들어갈 예정이다. 모집 인원은 특정하지 않았으며 학생이 원하는 경우 융합기초학부에 들어갈 수 있다.


1학년 과정을 포함해 총 136학점 이상을 이수한 학생은 자신이 선택한 교과과정에 따라 공학사∙이학사∙융합공학사∙융합이학사 4개의 학위 중 하나를 받게 되며 8개 중점분야 성적은 별도로 표기된다. 기존방식대로 전공 학과를 결정한 뒤 부전공 또는 복수전공으로 융합기초학부를 선택하는 것도 가능하다. 

이날 행사에는 신성철 총장과 이광형 교학부총장, 김종득 융합기초학부 설립추진단장, 박현욱 연구부총장, 학생, 교직원 등을 포함해 약 200여 명이 참석했다. 융합기초학부가 설치된 행정 분관에서 현판식 및 테이프 커팅식과 기념사진 촬영을 진행했으며 대강당에서 신 총장의 기념 강연과 이용훈 전기및전자공학부 교수, 배종성 글로벌산학협력연구센터 교수, 박현욱 연구부총장의 주제 발표가 이어졌다. 

이 기사가 괜찮으셨나요?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댓글 0

12 + 10 = 새로고침
###
    과학기술과 관련된 분야에서 소개할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 고발 소재 등이 있으면 주저하지 마시고, 알려주세요. 제보하기

    관련 태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