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바로가기본문바로가기

동아사이언스

차세대 연료전지 전문가 유성종 책임연구원 '이달의 KIST인상'

통합검색

차세대 연료전지 전문가 유성종 책임연구원 '이달의 KIST인상'

2019.09.24 15:56
유성종 KIST 책임연구원. KIST 제공.
유성종 KIST 책임연구원. KIST 제공.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은 24일 수소·연료전지연구단 유성종 책임연구원을 ‘이달의 KIST인상’ 9월 수상자로 선정했다고 밝혔다. 이달의 KIST인상은 우수 연구원을 발굴해 포상심의위원회 심의를 거쳐 최종 선정된다.

 

유성종 책임연구원은 친환경 차세대 연료전지 기술로 백금을 대체할 수 있는 고활성·고내구성 나노촉매를 경제적으로 제작할 수 있는 공정을 개발했다. 기존 결과에 비해 5배 이상 향상된 고출력 특성을 갖는 상용화 수준의 고체알칼리막 연료전지를 구현했다.

 

유성종 책임연구원은 또 비귀금속계 촉매 전문가로 고가의 백금계 촉매를 대체할 수 있는 그래핀 구조의 촉매를 개발했다. 개발된 촉매는 비귀금속계 촉매 기반의 막·전극 접합체 기술을 바탕으로 성능과 내구성은 물론 경제성까지 갖춘 매우 우수한 소재다. 

 

그래핀 구조의 촉매는 기존의 프로톤 이온 전해질막 연료전지가 갖는 단점을 모두 극복할 수 있는 새로운 패러다임의 연료전지 기술로 기대된다. 연구결과는 에너지·환경 분야 국제학술지 ‘Energy & Environmental Science‘ 7월호 표지논문으로 게재됐다. 
 

이 기사가 괜찮으셨나요?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댓글 0

15 + 9 = 새로고침
###
    과학기술과 관련된 분야에서 소개할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 고발 소재 등이 있으면 주저하지 마시고, 알려주세요.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