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바로가기본문바로가기

동아사이언스

[과학게시판] 국립과천과학관 '할로윈 사이언스' 外

통합검색

[과학게시판] 국립과천과학관 '할로윈 사이언스' 外

2019.10.15 11:39
국립과천과학관이 22일부터 31일까지 야외 과학광장에서 '할로윈 사이언스'를 연다. 다양한 과학실험과 만들기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할로윈 과학실험실'과 '할로윈 공방', 할로윈 주인공이 되어볼 수 있는 '할로윈 분장실' 등이 마련된다. 국립과천과학관 제공

■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KISTEP)이 16일 양재동 본원 국제회의실에서 '바이오헬스 글로벌 강국으로 가는 길'을 주제로 제113회 KISTEP 수요포럼을 개최한다. 주제 발표를 맡은 김장성 한국생명공학연구원 원장은 차세대 주력산 중 하나인 한국 바이오헬스산업 현황에 대한 진단과 선진국의 사례를 통해 바이오헬스 강국이 되기 위한 정책 대안을 제시한다. 김 원장은 바이오 기술이 고병원 감염병과 에너지, 자원, 환경, 고령화 문제 등 인류 생존과 국민 행복을 해결하는 핵심 열쇠라며 바이오헬스산업의 발전을 위해 R&D투자를 전략적으로 확대하고, 생태계 구축, 규제개선 등 기반을 정비해야 한다고 강조할 예정이다. 주제 발표 후에는 이길우 KISTEP 사업조정본부장을 좌장으로 신정섭 KB인베스트먼트 상무, 김은정 KISTEP 생명기초사업센터장이 참여하는 패널토론이 이어진다.

 

■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13일부터 18일까지 6일간 서울 코엑스에서 2019년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보통신실무그룹(APEC TEL) 하반기 정례회의를 연다. 이 행사는 아태지역 내 정보통신분야 협력 방향을 논의하는 자리로, 이번 회의에는 APEC 21개 회원경제 정부대표와 관련 기업, 전문가 등 100여 명이 참석했다. 과기정통부는 이번 회의에서 '데이터와 AI 경제 활성화 계획'과 '5G 플라스 전략' 등 주요 정책을 발표하고 이를 통해 정보통신기술분야에서 협력 방향을 모색할 계획이다.

 

■ 국립과천과학관이 22일부터 31일까지 야외 과학광장에서 '할로윈 사이언스'를 연다. 다양한 과학실험과 만들기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할로윈 과학실험실'과 '할로윈 공방', 할로윈 주인공이 되어볼 수 있는 '할로윈 분장실' 등이 마련된다. 할로윈 과학실험실은 할로윈하면 떠오르는 현상이나 캐릭터와 함께 일상 속 과학 원리를 실험하며 탐구하는 프로그램으로 당일 사전예약으로 참여할 수 있다. 할로윈 공방에서는 착시효과를 이용한 매직 잭오랜턴 만들기, 할로윈 박쥐모양 책갈피 종이접기 등 다섯 가지 할로윈 만들기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할로윈 분장실에서는 참여자가 선택한 할로윈 의상과 소품으로 분장해보고 포토존에서 기념사진을 남길 수 있는 분장놀이 체험 프로그램과 할로윈 타투스티커 체험을 제공한다. 자세한 사항은 국립과천과학관 홈페이지(www.sciencecenter.g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 국가과학기술인력개발원(KIRD)이 16일 오전 7시부터 KIRD 대전교육센터(대덕테크비즈센터 11층)에서 제8회 굿모닝 사이언스 조찬포럼을 연다. 이번 행사에서는 이창우 한국기계연구원 책임연구원이 '3D 프린팅과 산업'을 주제로 강연을 진행한다. 이 연구원은 3D 프린팅 기술로 만드는 제작물과 개발 현황을 살펴보고, 산업 활용 사례과 발전 방향을 소개할 예정이다. KIRD 홈페이지(www.kird.re.kr)에서 누구나 선착순으로 사전 신청해 참가할 수 있다. 유튜브 생중계를 통해서도 포럼에 참여할 수 있다.

이 기사가 괜찮으셨나요?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댓글 0

11 + 8 = 새로고침
###
    과학기술과 관련된 분야에서 소개할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 고발 소재 등이 있으면 주저하지 마시고, 알려주세요. 제보하기

    관련 태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