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바로가기본문바로가기

동아사이언스

[과학게시판] '제1회 KETFA 2019' 개최 外

통합검색

[과학게시판] '제1회 KETFA 2019' 개최 外

2019.10.16 09:36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는 7일 오후 2시부터 서울 강남구 한국과학기술회관 소회의실에서 '남북과학기술 교류협력 포럼'을 개최한다. 한반도 에너지 및 환경문제에 대한 실효성 있는 공동 대응 방안을 모색하고 민간 차원의 남북 교류협력 의제를 발굴하기 위해 기획됐다. 홍민 통일연구원 북한연구실장이 '한반도 협력안보와 남북한 교류협력'을 주제로 기조강연을 하고, 김홍우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선임기술원이 '북한의 신재생에너지를 활용한 전력공급방안'을 발제한다. 명수정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 연구위원은 '한반도의 기후변화와 남북협력방안'을, 조영식 한국수자원공사 물관리기획처 부장은 '북한의 물관리 현황과 미래 협력방안'을 발제한다.

 

■한국전기연구원은 이달 39~31일 창원 본원에서 '제1회 KETFA 2019' 기술사업화 행사를 개최한다. 이 자리에서는 전기연이 개발한 57개 이전 가능 기술이 소개된다. 연구원 운동장에서 기술 전시회가 열리며, 연구자가 기술 내용부터 사업화까지 직접 상담을 할 예정이다. 
행사 첫날인 30일 오후 3시부터는 부대행사로 전기연의 각 연구본부를 대표하는 6개 사업 유망기술의 설명회도 진행될 예정이다. 또 윤헌주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감사의 '노벨상 수상전략' 정책강연과 임창환 한양대 교수의 '인공지능과 뇌공학이 바꿀 인류의 미래' 강연도 열린다. 
31일에는 '지역경제를 살리는 지역 연구개발(R&D) 정책과 정부출연연구기관 및 전기연의 역할'을 주제로 패널토론이 열린다. 최규하 전기연 원장은 "과학기술 분야에서 기술 개발도 중요하지만, 기술이 경제적 영향을 얼마나 미칠지 고민하는 과정도 필요하다"며 "기술과 비즈니스가 만나는 이번 기술사업화 행사를 통해 기술적 한계로 어려움을 겪고 있거나 새로운 성장엔진을 찾는 기업이 전기연으로부터 더 많은 도움을 얻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 기사가 괜찮으셨나요?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댓글 0

16 + 5 = 새로고침
###
    과학기술과 관련된 분야에서 소개할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 고발 소재 등이 있으면 주저하지 마시고, 알려주세요. 제보하기

    관련 태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