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바로가기본문바로가기

동아사이언스

[박진영의 사회심리학] 진정한 겸손의 적은 '특별대우 필요한 나'

통합검색

[박진영의 사회심리학] 진정한 겸손의 적은 '특별대우 필요한 나'

2019.10.26 06:00
GIB 제공
GIB 제공

겸손의 미덕에 대해서 많이들 이야기 하지만 진정한 겸손이란 뭘까. 겸손한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의 차이는 뭘까. 

 

심리학자 준 탱니 미국 조지메이슨대 심리학과 교수는 겸손한 사람은 다음과 같은 특징을 보일 것이라고 생각했다. 

 

1)자기 자신의 능력과 성격 등에 대해 비교적 정확히 아는 편
2)자신의 단점과 한계점들을 잘 받아들임
3)자신의 의견과 다른 의견이나 새로운 시각에 열려있는 편
4)자신의 성취나 공로를 지나치게 과장하지 않음
5)자신에 대한 생각에만 빠져있지 않음
6)다른 사람들이나 자신과 상관 없는 것들도 가치있게 여길 줄 앎 

 

겸손한 사람들이 대체로 이런 특징들을 보일 것 같긴 하지만, 겸손한 사람들로 하여금 이런 일련의 행동을 보이게 만드는 핵심 요인은 무엇일까. 마크 리어리 미국 듀크대 심리학과 교수의 연구에 따르면 사람을 겸손하게 만드는 핵심 요소는 자신이 다른 사람들보다 더 나은 대우를 받을 자격 같은 건 없다고 생각할 줄 아는 ‘낮은’ 자격 의식이다. 

 

예컨대 나는 이런저런 실력이 뛰어나고 따라서 그만한 보상을 받고 있지만, 그렇다고 해서 나라는 사람 자체가 다른 사람보다 더 큰 가치를 가지고 있는 특별한 존재라거나, 다른 사람들에게 '갑질'할 권리가 있다고 생각하지 않는 것이다. 다른 사람들의 노력보다 나의 노력에 유난히 큰 가치를 부여하지 않으며, 또한 나의 노력을 인정하는 한편 내가 가진 특권에 대해서도 인식하고, 사회적 지위나 능력 여부에 따라 타인을 인격적으로 다르게 대하지 않는다. 리어리 교수에 따르면, 자신의 연기 실력이 괜찮다는 사실을 알고 있지만 그렇다고 해서 자기가 남들보다 모든 면에서 우월하다 여기지 않고 다른 사람들과 동등한 수준의 대우를 기대하는 배우가 그 예다. 


실제로 겸손한 사람들이 이런 모습을 보이는지 알아보기 위해 연구자들은 사람들에게 자신이 해낸 가장 큰 성취나 자신의 대단한 점 한 가지에 대해 생각해보라고 했다. 그러고 나서 '이 성취로 자신이 얼마나 특별한 존재가 된 것 같은지', '이 성취나 대단한 점 때문에 사람들이 자신을 보통 사람들과 다르게 대우해야 한다고 생각하는지', '사람들이 얼마나 자신을 좋아해야 한다고 생각하는지', '자신을 얼마나 존경해야 한다고 생각하는지', 마지막으로 '사람들이 자신을 얼마나 특별히 대우해야 한다고 생각하는지' 등 다섯 가지 질문을 했다. 


조사 결과 자신을 낮추고 정직하고 다른 사람들을 배려하는 것보다, 뭐 하나 잘했다고 해서 특별대우를 바라지 않는 태도가 더 겸손을 잘 설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시 말하면 겸손한 사람들은 그렇지 않은 사람들에 비해 자신의 성취나 장점을 떠올린 후에도 자신의 인권이 다른 사람의 인권보다 더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듯한 사고방식을 덜 보인다는 뜻이다. 


특정 직업에 종사하는 사람을 가리키며 "열심히 공부하지 않으면 저렇게 된다"고 하는 일부 부모의 말에서처럼, '성취 여부'라는 한 가지 기준에 따라 사람을 인격적으로 달리 대우하는 현상을 주변에서 쉽게 볼 수 있다. 단 몇 가지의 기준으로 인간을 차별하는 것을 합리화하고, 자신은 꼭 더 나은 대우를 받는 사람이 되겠다고 다짐하는 겸손하지 않은 사람들이 모여 차별과 혐오가 가득한 세상을 만드는 것일지도 모르겠다. 


-Banker, C. C., & Leary, M. R. (2019). Hypo-Egoic Nonentitlement as a Feature of Humility.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Bulletin, 0146167219875144.

 

 

※필자소개
박진영  《나, 지금 이대로 괜찮은 사람》, 《나를 사랑하지 않는 나에게》를 썼다. 삶에 도움이 되는 심리학 연구를 알기 쉽고 공감 가게 풀어낸 책을 통해 독자들과 꾸준히 소통하고 있다. 온라인에서 지뇽뇽이라는 필명으로 활동하고 있다. 현재는 미국 노스캐롤라이나대에서 자기 자신에게 친절해지는 법과 겸손, 마음 챙김에 대한 연구를 하고 있다.

이 기사가 괜찮으셨나요?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댓글 0

14 + 3 = 새로고침
###
    과학기술과 관련된 분야에서 소개할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 고발 소재 등이 있으면 주저하지 마시고, 알려주세요. 제보하기

    관련 태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