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바로가기본문바로가기

동아사이언스

암세포 에너지 차단…폐암세포 성장 억제 신규 물질 개발

통합검색

암세포 에너지 차단…폐암세포 성장 억제 신규 물질 개발

2019.11.05 17:12
심태보 KIST 화학키노믹스센터 센터장. KIST 제공.
심태보 KIST 화학키노믹스센터 센터장. KIST 제공.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은 심태보 화학키노믹스센터 센터장 연구팀이 폐암세포의 성장을 저해하는 효과를 지닌 신규 물질을 발굴했다고 5일 밝혔다.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분열하는 종양세포는 포도당이 연소해 에너지로 변할 때 생기는 물질인 ‘피루브산’을 미토콘드리아로 보내지 않고 젖산염으로 변환해 에너지를 생산한다. 이같은 메커니즘은 정상세포와는 다르기 때문에 이를 활용하면 선택적으로 암세포를 공격할 수 있다. 

 

연구진은 피루브산이 젖산염으로 발효하는 데 기여하는 효소인 ‘피루브산 탈수소효소 키나아제(PDHK)’의 활동을 저해하는 신규 화합물을 발굴했다. 이 효소는 위암과 피부암, 폐암 등 다양한 암에서 과하게 발현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 효소의 활동을 방해해 젖산염으로 에너지를 얻는 암세포 성장을 저해하는 원리다. 

 

연구진이 발굴한 신규 화합물을 폐암세포에 처리하자 폐암 세포의 성장 저해와 사멸 효과가 확인됐다. 특히 연구진의 실험 결과 신규 화합물을 기존의 세포독성 항암제와 함께 투여하면 폐암 세포의 성장 저해와 세포 사멸 효과가 증가한 것으로 확인됐다. 

 

심태보 센터장은 “아직 약물로 승인받은 PDHK 저해제는 없기 때문에 이번에 개발한 화합물로 신약 탐색 연구가 성공하면 파급 효과가 클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연구결과는 학술지 ‘의약화학 저널(Journal of Medicinal Chemistry)’ 8월 30일자에 게재됐다. 

이 기사가 괜찮으셨나요?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댓글 0

19 + 6 = 새로고침
###
    과학기술과 관련된 분야에서 소개할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 고발 소재 등이 있으면 주저하지 마시고, 알려주세요. 제보하기

    관련 태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