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바로가기본문바로가기

동아사이언스

[바로잡습니다] 미토콘드리아DNA 유전질환 적은 이유는 ‘병목현상’

통합검색

[바로잡습니다] 미토콘드리아DNA 유전질환 적은 이유는 ‘병목현상’

2019.11.19 11:25

동아사이언스는 19일 새벽 4시 ‘미토콘드리아DNA 유전질환 적은 이유는 병목현상’이라는 제목의 기사를 실었습니다. 이는 관련 논문을 소개한 미국립과학원회보(PNAS)가 정한 엠바고 해제 시점인 19일 오전 5시(한국시간)보다 한 시간 일찍 공개한 것입니다. 논문 엠바고 해제 시간이 한국 시간으로 새벽인 점을 감안해 예약 출고를 준비하면서 미 동부시간을 한국시간으로 환산하는 과정에서 착오가 생겼습니다. 

 

동아사이언스는 PNAS를 비롯해 사이언스, 네이처 등 국제학술지가 정한 엠바고 정책과 시간을 꾸준히 지켜왔습니다. 국제학술지의 엠바고 정책은 취재원인 논문 저자들을 존중하고 보호하며 과학 뉴스의 정확성을 유지하기 위해 미리 약속된 것으로 지켜야할 의무가 있음을 잘 알고 있습니다. 동아사이언스는 이번 일을 계기로 엠바고가 걸린 연구 성과에 대한 보도에 더욱 신중을 기할 계획이며 같은 일이 반복되지 않도록 재발 방지를 약속합니다. 

 

논문 저자로 참여한 미국 펜실베니아주립대와 버클리 캘리포니아대 연구팀 관계자들과 학술지 관계자들께 심려를 끼친 점에 대해 진심 어린 사과 말씀을 드립니다. 국내 독자 여러분께 혼선을 드린 점도 사과드립니다. 정확한 보도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관련기사 링크 미토콘드리아DNA 유전질환 적은 이유는 ‘병목현상’

http://dongascience.donga.com/news.php?idx=32416

이 기사가 괜찮으셨나요?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댓글 0

14 + 2 = 새로고침
###
    과학기술과 관련된 분야에서 소개할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 고발 소재 등이 있으면 주저하지 마시고, 알려주세요.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