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바로가기본문바로가기

동아사이언스

강건용 기계연 부원장, 제33대 한국자동차공학회장 선출

통합검색

강건용 기계연 부원장, 제33대 한국자동차공학회장 선출

2019.11.21 17:00
제33대 한국자동차공학회 신임 회장에 선출된 강건용 한국기계연구원 부원장. 한국기계연구원 제공
제33대 한국자동차공학회 신임 회장에 선출된 강건용 한국기계연구원 부원장. 한국기계연구원 제공

강건용 한국기계연구원 부원장이 제33대 한국자동차공학회 신임 회장에 선출됐다. 

 

한국자동차공학회는 21일 경북 경주시 경주화백컨벤션센터에서 2019년 정기총회를 열고 신임회장으로 강건용 기계연 부원장을 선출했다고 밝혔다. 한국자동차공학회는 1978년 설립된 국내 자동차공학 분야의 최대 학술단체다.

 

강 신임 회장은 경희대 기계공학과를 졸업하고 KAIST에서 기계공학 석사학위, 포스텍에서 기계공학으로 박사학위를 받은 뒤 미국 위스콘신대에서 박사후연구원을 거쳤다. 1986년 한국기계연구원에 합류한 뒤 친환경엔진연구센터장, 환경기계연구본부장, 선임연구본부장 등을 역임했다. 2017년부터 부원장을 맡고 있다.

 

강 신임회장은 1986년 한국자동차공학회 활동을 시작한 이래 기관부문 간사, 총무이사, 재무이사, 사업이사, 부회장 등을 역임하며 학회발전을 위해 노력해왔다. 2008년에는 세계 최초로 친환경 자동차 연료분사 기술을 개발해 자동차공학회 기술상을, 2013년에는 과학기술발전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과학기술포장을 받기도 했다.

 

강 신임회장은 “최근 자동차산업은 자율주행과 수소 전기차, 차량공유 등 기술의 패러다임이 변하고 있다”며 “자동차공학회는 균형적이고 전문적인 식견을 갖춘 지식 집단으로서 산업계와 학계, 연구계, 정부기관과 긴밀하게 협력해 변화한 환경에서도 세계 일류 자동차기술 보유국의 선도적 역할을 하겠다”고 말했다.
 
한국자동차공학회는 조성환 현대자동차 부사장, 권상순 르노삼성 연구소장, 안정구 유니크 대표이사, 전오환 서연오토비전 대표이사, 이기형 한양대 공대학장, 배충식 KAIST 공대학장, 심재경 고려대 교수, 홍성수 서울대 교수, 김현철 한국자동차연구원 책임연구원, 김재열 조선대 교수, 김규성 서일대 교수 등 11명을 부회장으로 선출했다. 

이 기사가 괜찮으셨나요?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댓글 0

19 + 5 = 새로고침
###
    과학기술과 관련된 분야에서 소개할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 고발 소재 등이 있으면 주저하지 마시고, 알려주세요.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