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바로가기본문바로가기

동아사이언스

KISTI, 베트남에 과학기술 정보인프라 '에디슨' '콤파스' 구축 나선다

통합검색

KISTI, 베트남에 과학기술 정보인프라 '에디슨' '콤파스' 구축 나선다

2019.11.26 13:28
베트남 현지 KISTI 부스에서 에디슨 플랫폼과 COMPAS 시스템을 소개하고 있다. KISTI 제공.
베트남 현지 KISTI 부스에서 에디슨 플랫폼과 COMPAS 시스템을 소개하고 있다. KISTI 제공.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이 베트남에 과학기술 지식인프라 구축을 지원하는 등 과학기술 공적개발원조(ODA) 사업에 적극 나섰다. 

 

KISTI는 11월 24일부터 26일까지 3일간 베트남에서 열리는 ‘테크데모(TechDemo 2019)’ 행사에 참여해 개발도상국 대상 과학기술 ODA사업을 본격 추진, 확대하기로 했다고 26일 밝혔다. 

 

베트남 쁠레이쿠에서 열린 테크데모 행사는 베트남 과학기술 혁신을 위한 최신 기술 도입 및 이전을 목적으로 열렸다. KISTI는 베트남 과학기술부 초청으로 이번 행사에 참가해 자체 개발한 ‘에디슨(EDISON)’ 플랫폼과 경쟁정보분석 서비스 ‘콤파스(COMPAS)’ 시스템을 소개했다. 

 

에디슨은 계산과학공학 7개 분야 연구성과를 사이버 환경에서 시현해 볼 수 있는 시스템이다. 연구환경이 열악한 베트남 과학기술계 및 이공계 학생들의 교육을 보다 효율적으로 지원한다. 콤파스는 자본 및 정보가 취약한 베트남 중소기업의 기술 개발 및 시장 개척 효율성을 극대화할 수 있다. 

 

KISTI는 또 대국민 과학기술 이해도 증진을 목적으로 일상 속 재미있는 과학 상식을 알려주는 과학기술 콘텐츠 ‘과학향기’를 베트남 ‘과학기술정보연구소(NASATI)’에 제공하기로 협의했다. 

 

최희윤 KISTI 원장은 “이번 베트남 과학기술 ODA 추진은 한국의 글로벌 역량 강화와 위상 제고에 기여할 것”이라며 “KISTI의 에디슨 플랫폼과 콤파스 시스템 이전 및 확산은 베트남 이공계 교육과 중소기업 기술 경쟁력 강화에 이바지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 기사가 괜찮으셨나요?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댓글 0

18 + 4 = 새로고침
###
    과학기술과 관련된 분야에서 소개할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 고발 소재 등이 있으면 주저하지 마시고, 알려주세요. 제보하기

    관련 태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