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바로가기본문바로가기

동아사이언스

[과학게시판] 제1회 연구장비 지식공유 포럼  外

통합검색

[과학게시판] 제1회 연구장비 지식공유 포럼  外

2019.12.05 01:32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과학기술 분야 연구장비 전담운영인력이 모여 각자 보유한 연구장비 운영, 활용의 지식정보와 경험을 공유하고, 연구장비전담 운영인력 간 소통 및 교류를 하는 ‘제1회 연구장비 지식공유 포럼(KSFree)’을 4일 대전 라온컨벤션호텔에서 개최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과학기술 분야 연구장비 전담운영인력이 모여 각자 보유한 연구장비 운영, 활용의 지식정보와 경험을 공유하고, 연구장비전담 운영인력 간 소통 및 교류를 하는 ‘제1회 연구장비 지식공유 포럼(KSFree)’을 4일 대전 라온컨벤션호텔에서 개최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공

■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과학기술 분야 연구장비 전담운영인력이 모여 각자 보유한 연구장비 운영, 활용의 지식정보와 경험을 공유하고, 연구장비전담 운영인력 간 소통 및 교류를 하는 ‘제1회 연구장비 지식공유 포럼(KSFree)’을 4일 대전 라온컨벤션호텔에서 개최했다. 이 행사에는 대학, 출연(연), 민간기업 연구개발(R&D) 관계자 등 연구자 150여 명이 참석했다. 국가연구시설장비 정책설명회와 국내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전문가 패널토론, 연구장비 전담운영인력의 기술역량 고도화를 위한 연구장비 교육세미나, 연구장비커뮤니티의 성과-사례 발표 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진행됐다.

 

■ 한국화학연구원 신종바이러스융합연구단과 아랍에미리트 중앙수의학연구소(CVRL)가 6일 대전 화학연 디딤돌플라자 강당에서 공동 메르스 심포지엄을 연다. 이 행사는 한국과 중동의 메르스 연구개발 최신 동향을 주제로 연구 성과 동향을 교류하기 위해 마련됐다. 울리치 베르너리 CVRL 박사와 성백린 연세대 교수, 김성준 신종바이러스융합연구단 박사, 김승택 파스퇴르연구소 박사 등 국내외 메르스 연구 전문가들이 모인다. '중동 지역의 메르스 발생 현황'과 '신종 바이러스 대응을 위한 바이러스 유사입자와 나노입자를 활용한 신규 백신 플랫폼', ;한국 메르스 발생 임상 특징과 이후 3년간 면역학적 반응 추적 연구' 등에 대해 발표할 예정이다.

 

■ 안전성평가연구소가 KAIST, 소바젠 주식회사와 난치성 질환 연구 및 신약 개발을 위한 영장류 모델 구축을 위해 4일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세 기관은 이날 업무협약을 바탕으로 ‘난치성 질환 연구 및 신약 개발을 위한 영장류 자원 활용 및 연구시설 공동이용’, ‘영장류 자원 활용을 위한 인력 훈련 및 기술 교류 협력’, ‘상호 필요로 하는 국내외 기술정보 자료 교환 및 학술행사 공동개최’를 위해 긴밀한 협조체계를 구축할 예정이다. 안전성평가연구소는 이번 업무협약을 계기로 난치성 질환 연구와 신약 개발을 위한 영장류 모델을 구축하고 신약 후보물질에 대한 안전성 및 유효성을 평가할 수 있는 비임상 시험 기반을 마련해 신약 개발을 촉진할 예정이다.

 

■ 박선숙 바른미래당 의원은 4일 국회의원회관 제6간담회의실에서 한국정보화진흥원과 함께 '자율주행 시대, 생명안전 윤리와 소프트웨어(SW) 보안 대책'을 주제로 정책토론회를 개최했다. 이 자리에서는 안전한 자율주행 시대를 열어가기 위한 다양한 정책적 과제가 논의됐다. 박원재 한국정보화진흥원 정책본부장이 토론회 좌장을 맡고, 권헌영 고려대 정보보호대학원 교수가 '안전한 자율주행시대를 만들기 위한 제도적 과제와 전문가 윤리'를,  김규옥 한국교통연구원 미래차교통연구센터장이 '생명안전을 위한 자율주행시스템의 안전 보안 이슈'를 주제로 발표했다. 

 

■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한국과 국제협력 연구를 수행하는 36개국 300여명의 글로벌 연구자들이 모여 연구 성과를 공유하고 한국과 유대를 강화하는 ‘2019 글로벌 연구자 연례 성과교류회’를 4일 서울드래곤시티호텔에서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국제연구인력교류사업, 기초과학연구원(IBS), 해외우수연구기관유치, 막스플랑크 한국연구소, 한국파스퇴르 연구소 등 국내 대표적인 국제협력 연구 수행자들이 한 자리에 모였다. 또 해외 연구자 41명도 참여해 우수 연구성과를 발표하고 해외 홍보대사로 활동을 약속하는 등 한국과의 유대를 강화했다.

 

■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가 18일 오후 2시 30분부터 서울 강남구 한국과학기술회관 대회의실에서 '2019년 학술활동 우수학회 시상식'과 성과공유회를 연다. 이번 행사는 국내 학회의 학술활동 향상과 발전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열린다. 학술지 발간, 학술대회 개최, 신진 과학자 프로그램 등 국내 학회의 우수한 학술활동 사례를 발굴해 시상하고 성과를 공유한다.  이날 시상식에서는 생화학분자생물학회와 대한뇌졸중학회, 대한화학회, 전력전자학회가 각각 학술활동과 학술지 발간, 학술대회 개최, 신진 과학자 프로그램에 대한 우수성과를 발표한다. 

오후에는 윤호식 과총 학술진흥본부장이 2020년 학술지와 학술대회 지원사업 평가 기준안에 대해 설명을 하고, 이어 민경찬 과총 학술진흥위원회 위원장(연세대 명예특임교수)가 좌장으로 나서 패널들과 함께 학회의 미래지향적 혁신을 위한 방안을 모색한다. 홈페이지(https://www.kofst.or.kr/)에서 참가 신청을 받는다. 

 

이 기사가 괜찮으셨나요?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댓글 0

13 + 3 = 새로고침
###
    과학기술과 관련된 분야에서 소개할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 고발 소재 등이 있으면 주저하지 마시고, 알려주세요. 제보하기

    관련 태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