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바로가기본문바로가기

동아사이언스

환자 수백명 데이터 분석해 치매 잡을 표적 찾는다

통합검색

환자 수백명 데이터 분석해 치매 잡을 표적 찾는다

2019.12.05 17:51
 

급격한 고령화에 따라 경도인지장애와 알츠하이머 치매 같은 만성뇌혈관질환자가 지속적으로 늘면서 이에 대한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잇따르고 있다. 학계에서는 만성뇌혈관질환을 앓고 있는 환자들의 데이터를 수집해 질환을 조기에 진단하는 예측지표를 발굴하거나 신약을 개발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국내에서는 아주대병원을 중심으로 만성뇌혈관질환 인체자원을 수집하고 있다. 홍창형 아주대병원 정신건강의학과 교수팀은 인하대병원과 삼성서울병원, 전남대병원, 부산대병원, 수원시 보건소와 함께 ‘만성뇌혈관질환 바이오뱅크 컨소시엄’을 꾸려 2016년부터 현재까지 만성뇌혈관질환자 800여 명의 ‘정밀의료 인체자원’을 수집하고 있다. 정밀의료 인체자원이란 혈액과 DNA 등 기존 단순한 인체유래물과 달리 임상 데이터와 역학 정보, 영상 정보, 유전 정보 등 다양한 정보가 통합된 인체자원이다. 

 

질병관리본부 국립보건연구원이 5일 서울 중구 서울스퀘어에서 개최한 만성뇌혈관질환 인체자원 공개설명회에서 만성뇌혈관질환자 정밀의료 인체자원을 공개했다.
 
이번에 공개한 데이터는 만성뇌혈관질환을 앓고 있는 환자의 혈액과 DNA, MRI(뇌자기공명영상)나 PET(양전자방출단층촬영)로 촬영한 영상으로 알아낸 비정상적인 단백질의 축적량, 유전정보, 신체 부착 전자기기로 수집한 행동패턴 등이다. 

 

환자 피부로부터 얻은 섬유아세포도 수집하고 있다. 섬유아세포를 역분화줄기세포로 만든 다음 뇌세포로 분화시키면 실제 뇌세포를 관찰하지 않아도 치매 발생 과정이나 병 진행 속도 등을 분석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기 때문이다. 이외에도 사회인구학적인 요인이나 우울척도, 신경학적 검사, 전반적 인지기능, 뇌허혈척도 등 임상 정보와 역학 정보도 수집하고 있다. 

 

이렇게 환자들의 데이터를 다각적으로 수집한 이유는 만성뇌혈관질환의 원인과 발생 경로, 치료방법 등을 연구하고 있는 연구자들에게 제공하기 위해서다. 손상준 아주대병원 정신건강의학과 교수는 이날 발표에서 "전세계 수많은 연구자들이 주로 베타아밀로이드 단백질 등 비정상적인 단백질이 쌓이는 것을 표적으로하는 치매 치료약을 개발하고 있지만 번번이 실패하고 있다"며 "이것만 표적으로 삼아 병을 없애기가 쉽지 않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다른 질환에서도 비정상적인 단백질이 축적할 수 있고 치매의 경우 허혈성 질환을 동반할 수 있기 때문이다. 

 

손 교수는 "치매를 치료하기 위한 정확한 표적을 선택하기 위해서는 치매 관련 데이터가 굉장히 많이 수집돼야 한다"며 "이렇게 통합한 데이터들을 분석하면 이전에는 발굴하지 못했던 조기 진단 지표나 치료약물 표적을 찾을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홍창형 교수는 "현재 이렇게 환자의 데이터를 다각적으로 모은 것을 토대로 분석한 연구결과들이 해마다 늘어나고 있다"며 "만성뇌혈관질환 바이오뱅크 컨소시엄이 구축한 수많은 데이터를 이용해서도 연구 성과들이 나오고 있으며, 질환의 원인이나 치료법을 찾는 데 일조할 것"이라고 말했다. 

 

만성뇌혈관질환 바이오뱅크 컨소시엄이 수집한 것 중 760명에 대한 데이터는 내년 1월부터 질병관리본부 국립중앙인체자원은행 온라인분양데스크(http://koreabiobank.re.kr)를 통해 심의를 거쳐 연구자에게 제공될 예정이다. 우선 DNA와 임상 정보, 역학 정보, 전장유전체정보(국립보건연구원에서 개발한 한국인 맞춤형 유전체 분석 칩의 데이터)에 대해 제공한다. 추후 단계적으로 혈액과 영상 정보, 라이프로그 데이터 등도 제공할 예정이다. 이 데이터들을 제공 받은 연구자들은 만성뇌혈관질환 바이오뱅크 컨소시엄에 속한 연구자들과 함께 공동 연구도 가능하다.

손상준 아주대병원 정신건강의학과 교수
질병관리본부 국립보건연구원이 5일 서울 중구 서울스퀘어에서 개최한 만성뇌혈관질환 인체자원 공개설명회에서 손상준 아주대병원 정신건강의학과 교수가 만성뇌혈관질환 바이오뱅크 자원 현황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이정아 기자

이 기사가 괜찮으셨나요?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댓글 0

15 + 9 = 새로고침
###
    과학기술과 관련된 분야에서 소개할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 고발 소재 등이 있으면 주저하지 마시고, 알려주세요.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