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바로가기본문바로가기

동아사이언스

지정된 위치에 열차 멈추는 기술 국산화

통합검색

지정된 위치에 열차 멈추는 기술 국산화

2019.12.18 17:51
철도기술연구원과 대구도시철도공사 관계자들이 정위치 정차장치 시험에 성공했다. 철도연 제공.
철도기술연구원과 대구도시철도공사 관계자들이 정위치 정차장치 시험에 성공했다. 철도연 제공.

자동 운전중인 열차가 지정된 위치에 정확히 정차할 수 있도록 하는 ‘열차 자동운전 정위치 정차장치'가 국내 기술로 개발됐다. 

 

한국철도기술연구원은 대구도시철도공사, 혁신전공사와 공동으로 정위치 정차장치를 개발해 대구도시철도 1호선 현장운전 시험에 성공했다고 18일 밝혔다. 

 

운행중인 열차는 정해진 거리에 설치된 정위치 정차장치의 신호를 인식하고 정차 지점까지 남은 거리를 판단해 제동한다. 정위치 정차장치는 열차가 승강장의 지정된 위치에 정확히 정차할 수 있도록 특정 지점에서 신호를 송수신하는 장치다. 

 

이번에 개발된 정위치 정차장치는 기존 대비 전력효율을 40% 이상 높였다. 정확한 주파수 송신 및 수신 처리 과정을 통해 수명과 동작 안정성도 강화했다. 

 

철도연은 지난 12월 6일 대구 진천역 신호기계실에서 운행하는 모든 열차를 대상으로 진행한 현장 운전시험에서 오류 없는 정상 작동을 검증했다. 12월 한달간 진행중인 4000여회 열차 연동 시험을 통해 안정적으로 작동한다는 사실도 확인했다. 

 

철도연은 정위치 정차장치의 국산화 성공으로 수입대체 등 경제적인 효과가 기대된다고 밝혔다. 예를 들어 대구도시철도 1호선의 경우 정위치 정차장치는 20여년 전 도입한 해외 제품으로 이미 단종된 상태다. 

 

연구책임자인 김정태 철도연 책임연구원은 “국내 디지털 회로 기술을 적용해 정위치 정차장치 국산화에 성공했다”며 “향후 이 기술을 적용할 수 있는 분야를 찾아 활용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 기사가 괜찮으셨나요?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댓글 0

15 + 10 = 새로고침
###
    과학기술과 관련된 분야에서 소개할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 고발 소재 등이 있으면 주저하지 마시고, 알려주세요. 제보하기

    관련 태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