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바로가기본문바로가기

동아사이언스

중소기업 R&D의 힘 빛낸 35개 기업연구소

통합검색

중소기업 R&D의 힘 빛낸 35개 기업연구소

2019.12.24 16:10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선정하는 올해 우수기업연구소 35곳이 발표됐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공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선정하는 올해 우수기업연구소 35곳이 발표됐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공

전자태그 방식의 무선결재 기술 전문회사 에이텍티앤 기업부설연구소를 비롯해 연구개발(R&D) 성과가 뛰어난 중소기업 연구소 35곳이 우수기업연구소에 선정됐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24일 경기도 성남 에이텍티앤 기업부설연구소에서 우수기업연구소들에 대한 지정서 수여식을 열었다고 밝혔다. 


우수기업연구소 지정제도는 연구개발 역랑 및 기술사업화가 우수한 기업연구소를 발굴하는 제도다. 기업 R&D 분야의 질적 성장을 지원하는 게 목적이다. 2017년 처음 도입돼 식품과 바이오 등 일부 분야 대상으로 시범 시행됐다. 올해부터는 대상을 제조업 전 분야로 넓혔다. 올 6월부터 우수 기업연구소 지정을 위한 신청을 받아 심사를 진행했다. 


이번에 지정된 우수기업연구소는 모두 35곳이다. 전자제품 및 전기기기 관련 기업 6곳, 산업전자 및 전자부품 관련 기업 7곳, 통신 및 시스템 하드웨어 관련 기업 2곳 등 다양한 분야의 기업들이 선정됐다.  이들 기업에는 국가R&D사업 참여우대 혜택이 주어진다. 


그 중 지정서 수여식 장소로 선정된 에이텍티앤 기업부설연구소는 무선인식(RFID) 기반의 대중교통요금 결제기술을 보유했다. 과기정통부는 “연구성과 인센티브 및 학위과정 지원 등을 통해 우수 연구인력을 확보해 전 직원의 22%가 다양한 전공의 연구인력으로 구성됐다”며 우수기업연구소 선정 이유를 밝혔다.


과기정통부는 내년부터 우수기업연구소 대상 분야를 지식기반서비스 분야까지 확대한다. 또 5억4000만원을 들여 기업연구소를 분야별 및 역량수준별로 구분해 맞춤형 지원체계를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10억원을 들여 중소기업을 위해 R&D 서비스를 제공하는 클라우드 플랫폼도 구축한다.


정병선 과기정통부 제1차관은 “우수기업연구소는 4만여 개의 기업연구소가 나아갈 혁신모델”이라며 “우수한 연구역량을 바탕으로 선제적이고 과감한 연구개발 투자를 통해 혁신 성장을 견인해줄 것을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2019년도 우수기업연구소 35곳. 과기정통부 제공
2019년도 우수기업연구소 35곳. 과기정통부 제공


 

이 기사가 괜찮으셨나요?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댓글 0

19 + 3 = 새로고침
###
    과학기술과 관련된 분야에서 소개할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 고발 소재 등이 있으면 주저하지 마시고, 알려주세요. 제보하기

    관련 태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