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바로가기본문바로가기

동아사이언스

타우 단백질, 치매 예측 1년 더 앞당긴다

통합검색

타우 단백질, 치매 예측 1년 더 앞당긴다

2020.01.02 11:57
미국 샌프란시스코 캘리포니아대 기억및노화센터 연구팀은 베타아밀로이드 단백질보다 타우 단백질 축적량을 측정했을 때 비교적 정확하게 알츠하이머 치매를 예측할 수 있다는 사실을 알아냈다. 연구 결과 PET 촬영에서 단백질이 축적한 것으로 나타난 장소에서 실제로 15개월 후 뇌 조직이 위축됐다. UCSF 제공
미국 샌프란시스코 캘리포니아대 기억및노화센터 연구팀은 베타아밀로이드 단백질보다 타우 단백질 축적량을 측정했을 때 비교적 정확하게 알츠하이머 치매를 예측할 수 있다는 사실을 알아냈다. 연구 결과 PET 촬영에서 단백질이 축적한 것으로 나타난 장소에서 실제로 15개월 후 뇌 조직이 위축됐다. UCSF 제공

미국 과학자들이 기존에 치매 유발 단백질로 알려진 베타아밀로이드보다 상대적으로 덜 알려진 타우 단백질이 치매 예측에 더 유용하다는 연구 결과를 내놨다. 

 

미국 샌프란시스코 캘리포니아대 길 라비노비치 교수 연구팀은 기존 연구자들이 주목했던 베타아밀로이드 단백질보다 타우 단백질을 측정했을 때 알츠하이머 치매 발생 여부를 최소 1년 이상 미리 예측할 수 있다는 연구결과를 국제학술지 '사이언스 중개의학' 1일자에 발표했다. 

 

알츠하이머 치매는 뇌세포 안팎에 비정상적인 단백질인 베타아밀로이드 단백질과 타우 단백질이 쌓이면서 생긴다. 이 단백질들이 점점 쌓이면 뇌세포가 손상되면서 기억력과 인지능력이 떨어진다. 아직 뇌세포를 정상으로 되돌리는 방법이 없기 때문에 알츠하이머 치매를 치료할 수 있는 방법도 없다. 다만 병이 진행되는 것을 늦추는 정도다. 

 

학계에서는 알츠하이머 치매를 일으키는 주요 원인을 베타아밀로이드 단백질이라고 생각하고 지금까지 이것을 이용해 치매를 예측하거나 치료하는 방법을 개발해왔다. 아직 치매 증상이 없더라도 뇌 조직에 베타아밀로이드 단백질이 쌓인 양을 보고 발생 위험을 예측하거나, 이것을 표적으로 삼아 없애는 약물을 개발해왔다. 

 

연구팀은 초기 알츠하이머 치매인 49~83세 환자 32명을 대상으로 뇌를 양전자방출 단층촬영장치(PET)로 찍었다. 뇌 조직 내 베타아밀로이드 단백질과 타우 단백질이 축적된 위치와 양을 측정한 것이다. 실험참가자들은 약 15개월 후 다시 연구팀을 방문해 뇌 조직이 어디서 얼마나 위축됐는지 자기공명영상(MRI) 장치로 촬영했다.

 

그 결과 타우 단백질이 많이 쌓여있던 장소에서 뇌 조직이 위축하기 시작한다는 사실을 알아냈다. 연구팀은 타우가 쌓이는 곳과 양을 알면 그 부위에서 뇌 조직이 위축될 것인지 여부와, 알츠하이머 치매를 유발할 만큼 위험한지 훨씬 정확하게 예측할 수 있다고 분석했다. 타우 단백질을 보고 알츠하이머 치매를 예상할 수 있는 정확도는 40% 이상으로, 기존에 베타아밀로이드 단백질을 보고 예측했을 때(3%)보다 훨씬 정확했다.

 

르노 라조아 기억및노화센터 박사후연구원은 "베타아밀로이드 단백질이 치매 원인이라는 사실은 변함 없지만 타우 단백질이 이보다 훨씬 강력하게 알츠하이머 치매를 유발한다는 사실을 밝혀냈다"며 "타우 단백질이 쌓이는 장소와 양을 보면 뇌 조직이 위축되는 정확한 장소와 치매 발생 위험을 예측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지금껏 학계에서 베타아밀로이드 단백질에 비해 타우 단백질에 비교적 관심을 갖지 않아 현재 개발하고 있는 치매 예측지표나 치료제 효율이 떨어지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라비노비치 교수는 "타우 단백질을 표적으로 하는 약물을 개발하면 뇌 조직이 손상되는 주요 원인을 차단할 수 있을 것"이라며 "타우 단백질을 표적으로 하는 약물을 개발하는 데 이 연구결과가 큰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기대했다. 

이 기사가 괜찮으셨나요?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댓글 0

10 + 8 = 새로고침
###
    * 21대 국회의원 선거운동 기간에는 실명확인 과정을 거쳐야 댓글을 게시하실수 있습니다..
    * 실명 확인 및 실명 등록 서비스는 선거운동기간 (2020. 4. 2 ~ 2020. 4. 14) 동안에만 제공됩니다.
    과학기술과 관련된 분야에서 소개할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 고발 소재 등이 있으면 주저하지 마시고, 알려주세요. 제보하기

    관련 태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