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바로가기본문바로가기

동아사이언스

[우한 폐렴 비상]사람 감염되는 7번째 코로나바이러스

통합검색

[우한 폐렴 비상]사람 감염되는 7번째 코로나바이러스

2020.01.20 16:14
중국 우한 코로나바이러스 전자현미경 사진. 질병관리본부
중국 우한 코로나바이러스 전자현미경 사진. 질병관리본부

중국 후베이성 우한시에서 집단 환자가 발생한 바이러스성 폐렴에 감염된 환자가 항공편을 통해 국내에 입국하려다 출입국 검역 과정에서 격리됐다. 

 

미국질병통제예방센터(CDC)는 사람이 감염될 수 있는 7번째 코로나바이러스로 이번 신종 바이러스를 등록했다. 이신종 바이러스는 박쥐에서 유래한 중증급성호흡기증후군(사스) 유사 코로나바이러스와 유전적으로 가장 가까운 것으로 나타났다. 사스 코로나바이러스와도 같은 계통에 같은 군에 분류될 정도로 유사하지만 이번 질병은 사스로 분류되지는 않았다.

 

질병관리본부 감염병분석센터에 따르면 중국 푸단대에서 공개한 유전자염기서열 분석 결과 박쥐 유래 중증급성호흡기증후군(사스) 유사 코로나바이러스(ZC45)와 89.1%로 가장 일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바이러스는 중국 저장성에서 2017년 처음 발견됐다. 사람에 치명적인 사스 코로나바이러스를 옮긴 매개체로 지목되는 박쥐는 바이러스가 다양한 돌연변이를 일으키도록 돕는 숙주 역할을 한다. 박쥐에게서 발견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만 12종이 넘는다.

 

이번 바이러스 발병 이전 CDC가 등록한 사람이 감염될 수 있는 6종 코로나바이러스와 비교해보니 감염력이 강한 바이러스와 일치율이 높았다. 독성이 강해 수백 명을 숨지게 한 사스 코로나바이러스와는 77.5%, 메르스 코로나바이러스와는 50% 일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가벼운 감기 증상만 일으키며 자연 치유가 가능한 사람 코로나바이러스 알파(229E, NL63)와는 각각 39.3%, 40.2%, 사람 코로나바이러스 베타(OC43, HKU1)와는 42.7%, 43.6% 일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신종 바이러스는 계통으로는 사스 바이러스와 같은 베타 코로나바이러스 B에 속한다. 코로나바이러스 속은 알파와 베타, 감마, 델타로 분류된다. 베타 코로나바이러스는 A, B, C, D 군으로 각각 구분된다. 신종 바이러스와 사스 바이러스, 박쥐 유래 사스 유사 코로나바이러스는 B 군에 존재한다. 사람으로 치면 인종만 다르다고 볼 수 있다. 메르스는 C군에 속해 있다.

 

전문가들은 이번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를 사스 바이러스로 분류하지는 않았다. 다만 사스 바이러스와 연관성이 높다는 점에서 관련 연구가 진행중이다.

 

코로나바이러스의 계통도다. 이번 신종 바이러스는 사스 코로나바이러스와 같은 계통 및 군에 속했다. 질병관리본부 제공
코로나바이러스의 계통도다. 이번 신종 바이러스는 사스 코로나바이러스와 같은 계통 및 군에 속했다. 질병관리본부 제공

 

이 기사가 괜찮으셨나요?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댓글 0

18 + 4 = 새로고침
###
    * 21대 국회의원 선거운동 기간에는 실명확인 과정을 거쳐야 댓글을 게시하실수 있습니다..
    * 실명 확인 및 실명 등록 서비스는 선거운동기간 (2020. 4. 2 ~ 2020. 4. 14) 동안에만 제공됩니다.
    과학기술과 관련된 분야에서 소개할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 고발 소재 등이 있으면 주저하지 마시고, 알려주세요. 제보하기

    관련 태그 뉴스